소개글
"유전가가위에대한 학자들의 의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전가가위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2.1. 유전과 환경
2.2. 연속성과 불연속성
2.3. 결정적 시기의 유무
2.4.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발달에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영향을 미친다. 유전적 요인은 인간으로서 우리를 특정 지어 주지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전적 요인도 변화를 보인다. 또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도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에는 가정 외에도 또래, 교사, 유치원 등이 있다. 이처럼 유아 발달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논쟁,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등은 오랜 기간 학자와 일반인들에 의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대한 방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이러한 쟁점들은 단순히 하나를 선택할 수 없는 문제이며, 유전과 환경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결론에 이르고 있다.
2. 유전가가위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2.1. 유전과 환경
인간 발달에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한다. 유전적 요인은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이 실현되는 정도와 범위를 제한한다. 사회는 개인의 유전적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적 조건을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전에 대한 관점은 인간이 이미 정자와 난자 안에서 완전한 형상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하는 전성설과, 아동은 백지상태이고 오로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존 로크의 입장이 있다. 하지만 현재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유전적인 요인은 인간이 넘을 수 없는 한계를 정하지만, 환경적 요인은 그...
참고 자료
학사고 cafe.naver.com/ haksagogo
쌍둥이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 조윤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07]
조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결정식 시기 가설에 대한 연구, 임혜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2002]
신명희, 서은회, 2017,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기숙, 심성경, 2023, 『영유아발달』, 양서원.
베이비뉴스(https://www.ibabynews.com)
정옥분/아동발달의 이해/학지사/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