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의 인지발달의 세부 특징(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실재론, 목적론적 사고)각각의 예시를 연령별로 선택 후 2가지씩 서술한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의 인지발달의 세부 특징(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실재론, 목적론적 사고)각각의 예시를 연령별로 선택 후 2가지씩 서술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발달의 개념 및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
1.2. 아동기 성장발달 이론에 따른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2. 본론
2.1. 성적 발달이론(프로이드)
2.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
2.3. 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
2.4. 도덕적 발달이론(콜버그)

3. 결론
3.1. 느낀 점 및 나의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발달의 개념 및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

발달의 개념 및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이다. 발달의 어원적인 의미는 "유기체 내에 잠재해 있는 본질 또는 가능성이 점차 그 모습을 드러내는 현상"을 말하고, 일반적인 발달의 의미는 "임신에서부터 출생, 성장, 노화과정을 거쳐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를 말한다. 인간발달에 대해서는 학자들 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발달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인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질서정연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이다.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고, 계속적이며 점진적이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며, 결정적 시기가 있고, 개인차가 있으며, 분화와 통합성이 있는 특징이 있다.


1.2. 아동기 성장발달 이론에 따른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아동기 성장발달 이론에 따른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감각운동기(0~2세)에 아기는 주로 감각이나 운동 활동을 통해 환경을 탐색하고 경험해 나가는 인지활동을 한다. 반사적 행동이 점차 목적 있는 행동으로 바뀌어 가며 언어와 같은 기본적 상징도식을 갖게 됨으로써 주변의 사건들에 대해 사고하고 정신적 표상을 할 수 있게 된다. 대상영속성이 형성되기 전의 유아는 물건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점차 아기의 행동도식으로 통합되면서 시야에 가려진 물건을 찾으려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전조작기(2~7세)에 아이들은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나 아직 개념적 조작능력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 상징적 사고, 직관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꿈의 실재론 등 비논리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한다. 그러나 6~7세가 되면 수, 양 등의 보존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한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에 아동은 전조작기와는 달리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어 보존개념을 성취하고 가역적 사고를 할 수 있으며, 부분과 전체의 논리적 관계 및 상위유목과 하위유목의 위계적 관계를 이해하고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고를 의사소통하려는 사회 지향적이고 탈중심화하는 특성을 보인다.


2. 본론
2.1. 성적 발달이론(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적 발달이론에서는 인간이 ...


참고 자료

윤가현(2019),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하정미(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주) 교문사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장휘숙(2006). 아동발달. 박영사.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론. 서학지사.
정옥분 저(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성현란 외 공저(2001), 인지발달, 학지사
최정실(1997). 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식론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교육학연구.
김현근(1994). 피아제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피아제 열린 교실 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