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의 인지발달의 세부 특징(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실재론, 목적론적 사고)각각의 예시를 연령별로 선택 후 2가지씩 서술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발달의 개념 및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
1.2. 아동기 성장발달 이론에 따른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2. 본론
2.1. 성적 발달이론(프로이드)
2.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
2.3. 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
2.4. 도덕적 발달이론(콜버그)
3. 결론
3.1. 느낀 점 및 나의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발달의 개념 및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
발달의 개념 및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이다. 발달의 어원적인 의미는 "유기체 내에 잠재해 있는 본질 또는 가능성이 점차 그 모습을 드러내는 현상"을 말하고, 일반적인 발달의 의미는 "임신에서부터 출생, 성장, 노화과정을 거쳐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를 말한다. 인간발달에 대해서는 학자들 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발달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인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질서정연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이다.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고, 계속적이며 점진적이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며, 결정적 시기가 있고, 개인차가 있으며, 분화와 통합성이 있는 특징이 있다.
1.2. 아동기 성장발달 이론에 따른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아동기 성장발달 이론에 따른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감각운동기(0~2세)에 아기는 주로 감각이나 운동 활동을 통해 환경을 탐색하고 경험해 나가는 인지활동을 한다. 반사적 행동이 점차 목적 있는 행동으로 바뀌어 가며 언어와 같은 기본적 상징도식을 갖게 됨으로써 주변의 사건들에 대해 사고하고 정신적 표상을 할 수 있게 된다. 대상영속성이 형성되기 전의 유아는 물건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점차 아기의 행동도식으로 통합되면서 시야에 가려진 물건을 찾으려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전조작기(2~7세)에 아이들은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나 아직 개념적 조작능력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 상징적 사고, 직관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꿈의 실재론 등 비논리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한다. 그러나 6~7세가 되면 수, 양 등의 보존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한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에 아동은 전조작기와는 달리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어 보존개념을 성취하고 가역적 사고를 할 수 있으며, 부분과 전체의 논리적 관계 및 상위유목과 하위유목의 위계적 관계를 이해하고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고를 의사소통하려는 사회 지향적이고 탈중심화하는 특성을 보인다.
2. 본론
2.1. 성적 발달이론(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적 발달이론에서는 인간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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