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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 창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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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 창작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조 창작하기
2.1. 시조의 발생과 발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2.2. 속요의 전반적 성격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시조 창작 관련 보고서

시조는 한국 고유의 정형시로, 3장 6구 45장 내외의 정형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시조의 명칭은 근대에 들어서 정착된 것으로 보이며, 그 이전에는 '가', '가곡', '단가' 등의 이름으로 불리었다. 시조가 문헌에서 처음 등장한 것은 1760년대 초 신광수의 관서악부에서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는 당시 기생 태진이 부른 노래가 시조창이었고, 무르를 이세춘이 편성했다는 것이다.

시조는 한국 시가 문학 가운데 가장 정제된 정형시로 평가받고 있다. 시조의 3장 구성은 향가의 3단락 구조를 계승한 것이며, 종장의 특성 또한 향가, 고려 속요, 경기체가 등으로 이어지는 감탄사를 활용한 종결의 전통을 이어받은 것이다. 이처럼 시조는 한국 문학의 오랜 전통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조는 크게 가곡창과 시조창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노래되어 왔다. 가곡창이 더 세련되고 전문적인 성악곡이라면, 시조창은 단순하고 대중적인 성악곡이다. 가곡창이 우조와 계면조 두 선법을 사용하여 복잡한 선율로 표현되는 반면, 시조창은 계면조 한 선법만을 사용한다.

시조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창작되고 있는 유일한 고전문학 장르이다. 다른 고전문학 장르들이 단절된 것과 달리, 시조만이 현대시조라는 이름으로 현대문학의 한 갈래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는 시조가 대중적 지향성과 정형성을 갖추고 있어 현대에도 지속적으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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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성격 및 소설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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