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산부인과 약어
1.1. 산과 Obstetrics (OB)
산과 Obstetrics (OB)는 임신과 분만, 산욕기를 다루는 의학 분야이다. 임신 전 상담, 정상 임신 및 고위험 임신(임신성 당뇨, 임신중독증 등)의 관리, 출산 등을 담당한다. 정상 분만, 제왕절개 분만(정상 분만을 시도하였을 때 산모나 태아에게 위험하다는 의학적 판단이 있을 시에 시행함) 등을 시행한다.
산전 기본 검사로는 임신 후 첫 방문 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상 임신 여부, 임신 주수의 확인을 한다. 또한 산모의 혈액을 채취하여 HIV, B형 간염, 풍진, 매독 등의 감염에 대한 검사와 빈혈 검사, 혈액형 검사 등을 시행한다. 임신 16~18주에는 다운 증후군 등의 태아 염색체 이상이나 신경관 결손 증후군을 선별 검사한다. 임신 24~28주에는 임신성 당뇨 검사를 실시한다. 태아 심박동 검사와 자궁 수축 검사를 통해 태아의 안녕을 확인한다.
난소는 가임기 경우 길이 3cm, 너비 2cm, 폭 1cm 크기이며, 무게는 3g 정도이다. 초경 전 난소의 표면은 매끄러우나 초경 이후 배란이 시작되면 난포 성장으로 표면이 울퉁불퉁해진다. 난소는 난소동맥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으며, 신경은 난소신경얼기와 자궁질신경얼기의 지배를 받는다.
정자는 분당 2~3mm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으나 질 내 산성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정자는 여성의 생식기 내에서 평균 2~3일 동안 생존할 수 있다. 성숙한 정자의 길이는 60㎛ 정도의 올챙이 모양으로 되어있다.
요도는 신장에서 형성된 소변이 방광에서 저장된 후 일정한 양이 모이면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설한다. 여성의 경우 정액이 배출되는 정액의 통로로도 사용된다.
자궁은 근육성 기관으로, 수정란의 발육과 월경을 발생시킨다. 비임신 시 자궁 크기는 길이 7.5cm, 너비 3.5cm, 두께 2.5cm 정도이며, 무게는 60~70g 정도이다. 자궁은 자궁몸통과 자궁목관으로 나뉘며, 자궁몸통은 3층으로 구성된다. 자궁은 자궁동맥과 난소동맥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고,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는다.
자궁저부의 높이 측정은 태아성장과 임신기간 및 고위험요인의 확인에 도움된다. 자궁저부 높이는 줄자를 이용해서 치골결합 절흔에서 복부중앙선을 지나 자궁저부까지의 길이를 재어 측정한다. 자궁저부 높이에 변화가 없거나 낮아지면 태아 성장부진을, 과다한 증가는 다태임신이나 양수과다증을 의미한다.
여성의 골반은 엉치뼈와 꼬리뼈, 볼기뼈로 구성되며, 큰골반과 작은골반으로 나뉜다. 작은골반은 골반 가장자리의 아래 부분으로 분만 시 태아가 통과하게 되므로 분만과정에서 주요한 임상적 의미가 있다.
배란은 월경 전 14일경에 일어나며, 좌·우 난소에 있는 난포 중에서 가장 잘 성숙한 한 개의 성숙난포에서 유발된다. 배란 시기에는 기초체온이 변하고 자궁목관 점액의 점성도가 변한다.
냉(백대하)은 임신 첫 3개월까지 질 분비물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종종 임신기간 동안 지속된다. 냉이 과도하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병원 방문이 필요하다.
자궁경관의 개대와 소실은 분만 1기에 일어나는데, 개대는 1cm에서 태아가 만출 할 수 있는 10cm까지 이루어진다. 경관이 완전히 개대되면 경관은 더 이상 촉지되지 않는다.
진통은 자궁경부의 소실 및 개대를 유발하는 자궁 수축이다. 진통 1기는 자궁경부의 변화가 활발히 시작되어 약 4cm 열릴 때까지의 가속기, 약 8~9cm 정도 열릴 때까지의 절정기, 이후 완전히 열릴 때까지의 감속기로 나뉜다. 진통 2기는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린 이후부터 태아가 분만될 때까지의 기간이다.
오로는 분만 후 자궁내막이 치유되면서 나오는 분비물이다. 적색오로, 장액성 오로, 백색 오로 등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오로의 양은 370~1,200g으로 개인차가 크다.
이슬은 경관의 소실과 개대가 시작되면서 나오는 혈액이 섞인 점액성 질 분비물을 말한다. 분만하기 며칠 전이나 몇 시간 전에 나올 수 있다.
옥시토신수축검사는 옥시토신을 IV용액에 희석해서 주입하면서 10분 내에 3회의 자궁수축이 있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열 달을 다 채우는 것은 임신 38-42주 사이에 출생한 만삭아를 의미한다.
젖몸살은 분만 후 수유 중에 발생하는 유방의 통증이나 전신적 발열을 말한다. 유방울혈로 인한 증상이 주요 특징이다.
후산통은 출산 후 자궁수축이 원인이 되는 통증으로, 월경통과 유사하다. 진통제 투여, 자세변경, 이완요법 등으로 관리한다.
좌욕은 항문 및 주위 상처의 청결, 통증 완화 등을 위해 실시하는 치료법이다. 대야에 38~40°C의 온탕을 준비하여 15~20분간 실시한다.
질경 검사는 내생식기를 관찰하고 병변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한다. 쇄석위를 취하고 무균적 방법으로 질경을 삽입하여 자궁목관을 노출시킨 후 자궁경부와 질 상태 등을 관찰한다.
케겔 운동은 치골미골근을 강화하여 소변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운동법이다. 천천히 근육을 조이고 이완하는 방법으로 반복 시행한다.
레오폴드 복부촉진법은 태아의 위치와 자세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으로, 4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1.2. 난소
난소는 가임기 경우 길이 3cm, 너비 2cm, 폭 1cm 크기이며, 무게는 3g 정도이나 폐경 후 현저히 작아진다. 초경 전 난소의 표면은 매끄러우나 초경 이후 배란이 시작되면 난포 성장으로 표면이 울퉁불퉁해진다. 난소는 난소간막, 난소인대, 난소걸이인대, 난관채골반인대에 의해 지지된다. 난소는 가임기 동안 난포를 발육시켜 주기적이고 일정한 간격으로 난자를 배출시키며 호르몬을 분비한다. 난소의 조직은 안쪽의 속질과 바깥쪽의 겉질로 구성되는데, 속질은 많은 혈관, 림프관, 신경섬유가 분포되어 있고, 겉질은 원시난포, 성숙난포, 황체, 백체가 존재한다. 난소는 난소동맥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으며, 신경은 난소신경얼기와 자궁질신경얼기의 지배를 받는다.
1.3. 정자
정자는 성교 중 사정과정에서 나오는 정액 내에 포함되어 있다. 정자는 약 3.5mL 정도의 정액에 포함되어 질 내로 들어간다. 정자는 꼬리의 편모운동에 의해 움직이며, 분당 2~3mm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질 내 산성도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는데, 약산성인 질에서는 속도가 느리고 알칼리성인 질에서는 속도가 빨라진다. 성숙한 정자의 길이는 약 60㎛ 정도로 납작한 머리와 원통형의 몸, 가늘고 긴 꼬리로 구성되어 있다. 정자가 난관의 팽대부에 도착하면 수정능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정자의 머리를 보호하는 막이 제거되어 효소들이 분비된다. 정자의 머리 끝부분에 있는 선체에서는 수정 시 난자세포를 뚫고 들어갈 수 있는 효소가 분비된다. 따라서 정자는 난자의 보호층을 뚫고 들어가 수정에 성공할 수 있게 된다.
1.4. 요도
요도는 신장에서 형성된 소변이 요관을 지나 방광에서 저장된 후 일정한 양이 모이면 몸 밖으로 배설하는 관이다. 요도는 남성의 경우 여성과 달리 정액이 배출되는 정액의 통로로도 사용된다. 요도는 소변의 배설 외에도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요도는 방광에 모인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이며, 남성의 경우 정액이 배출되는 경로이기도 하다. 요도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은 성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요도는 골반강에 위치하며, 방광과 질 사이에 존재한다. 요도를 통한 소변 배출은 배뇨 반사와 자율신경계의 조절을 받으며, 정상적인 배뇨 기능을 위해서는 요도의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이 중요하다.
1.5. 자궁
자궁은 방광과 질 상부와, 직장 사이에 위치하며 근육성 기관으로, 수정란의 발육과 월경을 발생시킨다. 자궁은 비임신 시 길이 7.5cm, 너비 3.5cm, 두께 2.5cm 정도이고, 무게는 60~70g 정도이며, 자세는 전경, 전굴되어 있다. 자궁은 상부의 자궁몸통과 하부의 자궁목관으로 나누며, 상하부의 구분점인 잘룩하게 들어간 자궁잘룩은 원통부분을 자궁잘룩이라 한다. 자궁몸통은 자궁바닥, 자궁뿔, 자궁잘룩, 자궁안으로 구성되며, 3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층은 자궁바깥막, 중간층은 자궁근육층, 내층은 자궁내막이다. 자궁내막은 알칼리성의 분비물을 생성하는 샘을 가진 단일층의 원주섬모상피로 구성되며, 월경 시 주기적으로 탈락된다. 자궁잘룩은 자궁 안에서 자궁목관을 연결하는 약 1cm 길이의 좁아진 부위로, 분만 시 생리적 수축륜이 형성되며, 이를 기점으로 자궁의 수축 정도가 달라진다. 자궁은 자궁 주위의 장기들과 복막, 골반가로막의 근육들, 자궁넓은인대, 원인대, 기본인대, 자궁엉치인대에 의해 지지된다. 자궁은 자궁동맥과 난소동맥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으며,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는다.
1.6. 자궁저부
자궁저부의 높이 측정은 태아성장과 임신기간 및 고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