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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간행물 선정방법으로 주관적인 평가 방법과 객관적인 평가 방법의 종류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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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간행물 선정방법으로 주관적인 평가 방법과 객관적인 평가 방법의 종류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속간행물 선정방법
2.1. 주관적 평가 방법
2.2. 객관적 평가 방법

3.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및 비교
3.1. 일화기록법
3.2. 연속기록법
3.3. 두 관찰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4. 관찰 자료의 활용
4.1. 영유아 측면
4.2. 교사 측면
4.3. 부모 측면
4.4. 기관 측면
4.5. 관계부처 측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의 관찰은 그들의 발달과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계획하는 데 필수적이다. 관찰은 영유아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으로,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이 대표적이다.

일화기록법은 특정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간결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는 정확하고 분명한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상황을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상황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어려우며, 관찰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연속기록법은 관찰 시간, 장소, 대상을 미리 선정한 후 해당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을 자세히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행동 변화와 발달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기록과 평가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교사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두 관찰방법은 관찰 초점, 기록 방식, 활용성 등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관찰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해야 하며, 관찰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교육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연속간행물 선정방법
2.1. 주관적 평가 방법

주관적 평가 방법이란 관찰자의 주관적인 관점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평가 방법이다. 일화기록법은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방법이다. 일화기록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요한 사건과 핵심 행동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기록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한 가지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셋째, 사건 발생 직후에 기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화기록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심 행동과 사건을 간결하게 기록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둘째, 특별한 양식 없이 쉽게 기록할 수 있다. 셋째, 돌발행동이나 우발적인 행동을 기록하는데 유용하다. 넷째, 기록에 생생한 현장감이 전달된다. 다섯째, 객관적으로 기록하여 아동의 발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일화기록법의 단점도 존재한다. 첫째, 사건의 전후 사정을 정확히 알기 어렵다. 둘째, 기억의 왜곡으로 인해 정확한 기술이 어렵다. 셋째, 단편적인 정보만을 제공하여 편견이 생길 수 있다. 넷째, 아동과의 상호작용이 어렵다. 다섯째, 한 두 명의 아동만을 관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주관적 평가 방법인 일화기록법은 간편하고 유용하지만 객관성과 전체적인 맥락 파악...


참고 자료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안선희 외, 2015, 창지사)
박응임, 박선영, 문영경 외 공저(2019),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파워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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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형, 이혜승 외 공저(201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지사
전남련, 김기선 외 공저(201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태영출판사
김혜윤 저(201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양서원
이윤옥 저(202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정민사
신승연(2013)『어머니와의 애착유형과 유아의 분노표현과의 관계』,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김주연(2008)『유아기 애착유형에 따른 성격발달 및 사회 정서적 행동』,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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