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 한국어이해교육론 읽기 수업 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읽기의 개념과 중요성
1.2. 읽기 교육의 변화 흐름
2. 본론
2.1. 수업 목적 및 학습자 수준
2.2. 읽기 자료 선정 기준
2.2.1.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2.2.2. 학습 목표와의 부합성
2.2.3.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난이도
2.3. 읽기 수업 설계 및 교수 전략
2.3.1. 읽기 전 단계: 하향식 모형과 스키마 활성화
2.3.2. 읽기 단계: 상호작용 모형과 능동적 읽기
2.3.3. 읽은 후 단계: 확인 및 응용
3. 결론
3.1. 읽기 자료 선정의 중요성
3.2. 다양한 교수법과 전략의 필요성
3.3. 지속적인 학습자 고려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읽기의 개념과 중요성
읽기란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는, 의미 있는 정보를 얻고 처리하는 과정이다. 문자에 나타나 있지 않은 정보를 배경 지식으로 추론해 내는 이해 행위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기존 읽기 교육은 텍스트 자체에 초점을 두었으나 지금은 독자의 인지 과정과 스키마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도록 읽기 교육에서 텍스트와 스키마 이 두 가지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읽기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 이해력을 신장시킬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1.2. 읽기 교육의 변화 흐름
기존의 읽기 교육은 텍스트 자체에 초점을 두었으나 지금은 독자의 인지 과정과 스키마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도록 읽기 교육에서 텍스트와 스키마 이 두 가지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 즉, 학습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하향식 모형과 상호작용 모형, 능동적 읽기 전략 등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읽기 교육에서는 단순히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읽기 전략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읽기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2. 본론
2.1. 수업 목적 및 학습자 수준
본 수업의 목적은 읽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유창하고 정확하게 필요로 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한국어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키며,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함과 동시에 문화에 대한 정보 습득과 이해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학습자는 중급 이상의 한국어 실력을 가진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활용하고 있으며, 보다 유창하고 정확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의 학습 목표는 실제 상황에서 한국어로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이들의 관심사와 수준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읽기 자료와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2.2. 읽기 자료 선정 기준
2.2.1. 학...
...
참고 자료
해커스평생원격평생교육원「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서명신(2019)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학년도 석사학위 청구 논문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교재 분석: 읽기 전략을 중심으로」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685
누리 세종학당 - 세종한국어 2022
https://nuri.iksi.or.kr/front/cms/contents/layout2/learningsejong2022/detail.do
「세종한국어 익힘책 4B」P.58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780&catimage=&callmode=admi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문희영 (2000)『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이화여자대학교
세종어한국어 4B 교재, 국림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