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지발달 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 발달 이론
1.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1.2. Bronfenbrener의 생태체계이론
1.3. Piaget과 Vygotsky의 인지발달 단계 비교
1.4. 영아기 기억상실증과 언어 발달의 관계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1. 인지발달 과정
2.2. 인지발달 4단계 및 사례
3. 사고와 언어의 관계
3.1. Piaget의 이론
3.2. Vygotsky의 이론
3.3. 나의 견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 발달 이론
1.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에 따르면, 영아의 발달과 관련하여 신념, 기술, 특정 문화의 가치관, 관습 등이 현존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어떻게 전수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그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성인 간의 대화가 아동이 특정 문화에 적절하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법을 습득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Vygotsky는 영아의 발달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영아가 성장하고 있는 사회의 문화적 배경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크게 3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영아의 인지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인지기능의 발달과정을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영아의 인지기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셋째, 영아의 인지기능은 영아가 살아가는 사회문화적 환경에 기초를 둔다는 것이다""
Vygotsky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근접발달영역이다"" 근접발달영역이란 영아가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더 유능한 성인 또는 또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사이의 영역을 의미한다"" 영아는 이 영역 안에서 발달하며, 타인의 도움을 통해 잠재적 발달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다""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비계이다"" 비계는 영아가 문제를 해결할 때 교사 또는 유능한 또래가 해당 영아가 문제를 혼자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비계의 개념을 통해 영아를 둘러싼 환경이 영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Vygotsky는 영아의 언어와 사고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영아가 혼잣말을 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자기 나름의 길잡이 역할을 한다고 한다"" 즉, 영아의 언어발달이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1.2. Bronfenbrener의 생태체계이론
Bronfenbrener는 1917년에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하였다. Bronfenbrener는 자신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통해 인간이 발달하는 모습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고자 했다. 이 이론에는 다섯 가지의 환경체제가 있다. Bronfenbrener는 다섯 가지 환경체제를 통해 아동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문화적 환경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체제는 마치 서로 짜 맞춘 듯 한 모습을 띤 러시아 인형 마트료시카처럼 좀 더 근접한 것에서부터 좀 더 광의의 것까지 이 다섯 가지의 체계는 서로 영향을 미친다.
미시체계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을 의미한다. 미시체계에는 아동이 거주하고 있는 집과 아동이 학습하는 공간으로서 학교 및 도서관, 아동이 또래와 뛰어 노는 환경으로서 운동장과 공원 등이 포함된다. 또한 미시체계는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아동을 둘러쌓고 있는 인적 환경으로서 부모, 친구, 이웃, 학교와 같은 체계 역시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아동들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특수성 등을 포함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부모의 교육수준과 또래의 사회경제적 지위, 교사의 정치적 신념 등은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중간체계는 앞에서 살펴본 미시체계의 각각의 요인들이 맺고 있는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중간체계를 달리 표현하면 환경들 간의 관계라 할 수 있다. 즉, 부모와 교사, 형제, 이웃들과 같이 미시체계 내에서 개별적으로 존재했던 요인들이 중간체계에서는 부모와 교사의 관계, 형제들 간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으로 서로 관례를 형성한다. Bronfenbrener는 생태체계이론에서 중간체계의 요인들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 맺을수록 아동의 발달 역시 정상적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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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wnews.co.kr/page/view/*************533987
[발언대] 스스로를 구속하는 ‘언어의 덫’, 김성일 전 강릉원주대 교수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87876
언어와 사고의 관련에 비추어 본 내러티브 이론의 의의, 2018, 최향미, p8, 9, 1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