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의 개념
가족의 개념은 혈연으로 구성된 집단으로서 하나의 주거공간에서 구성원 각자의 역할, 상호작용, 의사교환을 하는 생활공동체이다. 가족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핵가족 외에도 다양한 가족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가족은 구성원 개개인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가족은 개인과 사회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본 단위라고 할 수 있다.
1.2. 가족간호과정의 필요성
가족간호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은 개인의 건강과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단위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건강행위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은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므로, 가족 차원에서의 접근이 중요하다. 둘째, 최근 만성질환과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가족 돌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가족 구성원이 환자를 돌보는 과정에서 겪는 신체적·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가족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가족간호가 필요하다. 셋째, 가족이 건강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보건의료 서비스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개인 중심의 간호에서 벗어나 가족 단위의 접근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처럼 가족은 개인의 건강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가족 단위의 간호과정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가족구성원의 건강행위와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가족 기능 유지를 지원하는 가족간호과정은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2. 가족간호 사정단계
2.1. 가족자료 수집방법
가족자료 수집방법은 크게 직접 수집방법, 간접 수집방법, 그리고 기존자료 활용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직접 수집방법은 간호사가 직접 가정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관찰하고 면담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가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객관적인 가정 환경 관찰과 주관적인 가족 구성원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
간접 수집방법은 가족과 가까운 이웃, 친척, 친구 등의 지역사회 자원을 통해 가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는 가족 내부의 정보를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기존자료 활용은 이미 수집되어 있는 의료기관, 학교, 사회복지기관 등의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보다 체계적이고 폭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가족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며, 간호사는 대상 가족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가족과의 신뢰 관계 형성과 개방적이며 정직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또한 수집된 정보는 가족 문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반이 된다.
2.2. 자료수집 시 주의할점
대학생이 작성한 레포트
자료수집 시 주의할점이다. 대상자와 상호존중하며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이 바탕이 되는 신뢰적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가족간호는 항상 가족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가족문제를 확인하고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가족을 도울 때, 그 효과는 간호사의 전문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가족의 경험에 대해 얼마나 민감한가에 달려있다. 도움이 필요한 가족은 더 빠르게 개방되는 경향이 있다. 가족구성원은 자유롭게 자신들의 관심과 문제를 표현해야 하며, 이때 가족은 도움을 받기 시작하는 출발선에 놓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간호사의 기능은 이러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가족구성원이 자신들의 관심사를 표현해야 간호사가 가족과 가족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가족구성원은 가족의 관심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가족은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며, 자신들의 관심사를 공유함으로써 안도감을 느끼게 된다.
3. 가족간호계획
3.1. 가족간호 진단의 우선순위결정
가족문제의 중요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각 기준마다 3가지 척도가 부여되며 각 척도마다 점수가 부여된다. 이때 문제의 특성, 문제 해결 능력, 예방 가능성, 문제 인식의 차등성 등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문제부터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문제의 특성에 따라 실제적-건강결핍은 3점, 건강위협은 2점, 잠재적-미래위기는 1점으로 환산한다. 문제 해결 능력에 따라 쉽게 완화는 2점, 부분적 완화는 1점, 완화시킬 수 없음은 1점으로 환산한다. 예방 가능성에 따라 높음은 3점, 보통은 2점, 낮음은 1점으로 환산한다. 문제 인식의 차등성에 따라 긴급을 요함은 2점, 관심을 가짐(긴급은 아님)은 1점, 문제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