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Banks의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4가지 접근법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1.2. 단일민족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2.1. 다문화사회 변화에 따른 필요성
2.2.2. 교육적 측면의 필요성
3.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
3.1. 벵크스의 다문화교육 원리
3.2. 베넷의 다문화교육 원리
4. 기존 학교교육의 문제점
4.1. 적극성의 부족
4.2. 동화주의적 접근
4.3. 교육경험의 한계
5. 다문화교육의 방향성
5.1. 보편성과 특수성의 조화
5.2. 다수자 대상 교육의 강화
5.3. 교사 역량 강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현시점에서 우리사회는 급격하게 다인종·다문화 되어가고 있어 다문화교육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피부색, 인종, 국가, 지역에 대한 편견과 배타성이 쉽게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또한 다문화주의에 관한 논의를 통해 소수민족, 인종, 문화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이러한 논의가 서구중심주의와 오리엔탈리즘에 오염되어 있어 다문화 교육이 오히려 한국이 처한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무분별하게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 관련 학교 수업과 프로그램들이 서구중심주의와 제3세계에 대한 편견을 강화하는 등 학생들에게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본격적으로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었지만, 이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인식과 대비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서로의 다름에 대한 인식을 제거하고 차이에 대한 인정을 통해 협력적이고 조화로운 시민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이 되므로 미래사회를 준비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단일민족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과거 한국은 단일민족 국가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 수십 년간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유입되면서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결혼이민자는 약 13만 7천 명이며, 여성이 전체의 약 83%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전체 체류 외국인은 약 200만 명에 달한다. 북한이탈주민도 2010년 2만 명에서 2016년 3만 명을 넘어섰다. 이처럼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유입되면서 한국은 더 이상 단일민족 사회로 볼 수 없게 되었다.
과거 한국 사회에서는 순수한 혈통의 단일민족성이 강조되어 왔다. 하지만 오늘날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은 불가피한 현상이 되었다. 이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 농촌과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 국제결혼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외국인의 유입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는 이러한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단일민족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열린 자세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의 개념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특수한 학습자들에게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은 학자들과 교육기관마다 추구하는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교육 대상, 집단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의 학교라면 인구가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느 범위까지를 다문화 시민이라고 인정하고, 다수와 소수 그룹 간의 학업 성취도 격차를 어떻게 해소할 것이며, 이민자들과 소수 그룹 구성원들의 모국어 사용 권리를 어느 수준까지 용인할 것인가 하는 것들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여러 문제점으로 남아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학교와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 뿐 아니라 함께 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과 이들을 교육하는 교사에게 다문화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를 심어줄 수 있는 다문화에 대한 교과목의 교육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2.1. 다문화사회 변화에 따른 필요성
다문화사회 변화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것이다.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연보(2020)에 따르면 국내 체류 외국인은 약 200만 명에 달하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4%에 해당한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자녀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현재 약 35만 명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인구구성으로 인해 한국 사회가 다인종·다문화 사회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에 맞는 교육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의 경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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