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안면신경마비의 정의
안면신경마비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는 7번 뇌신경의 운동가지가 영향을 받아 안면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얼굴의 마비가 생기는 가장 흔한 신경장애이다. 얼굴 마비가 생기면 한쪽 얼굴 근육의 움직임의 정도가 감소하여 얼굴을 움직일 때 양쪽이 서로 비대칭 모양이 된다. 중추 신경마비는 뇌의 외상, 출혈, 감염증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여 양측성의 구순, 비근, 안근마비 증상을 보이며 말초신경 마비는 저작 곤란 등의 증상이 편측으로 보일 수 있다. 7번 뇌신경인 안면신경은 주로 운동신경이지만 감각신경과 자율신경의 기능도 있다.
1.2. 병태생리
안면신경마비와 달리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뇌의 병변으로 인해 발생한다. 중추성 마비의 경우 상부 운동신경원의 손상이나 부전마비로 인해 발생한다.
중추성 마비는 뇌종양, 뇌혈관 장애, 뇌염 등 대뇌피질에서 뇌교의 안면신경핵에 이르는 피질연수로의 병변으로 발생할 수 있다.
반면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뇌교의 안면신경핵이나 안면신경이 지나가는 경로 상의 병변에 의해 발생한다. 안면신경의 기능부전이나 차단으로 나타나며, 외상, 이하선염, 두개골절, 종양, 유양돌기염 등이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1.3. 원인
안면신경마비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혈관성 허혈, 단순포진이나 대상포진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과 관련이 있으며, 안면에 일측성 마비가 발생한다. 급성 중추성 얼굴신경마비의 원인으로는 뇌졸중이 있으며, 얼굴신경마비 이외에 상하지 편측 마비나 감각저하, 언어장애, 행동장애, 시야장애, 조화운동불능 등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얼굴신경 마비의 양상도 중추성과 말초성은 차이가 있다. 얼굴신경마비의 대부분은 벨마비라고 부르고, 말초성 얼굴신경마비로 일반적으로 얼굴신경마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얼굴신경의 염증에 의해 신경의 손상이 발생하며,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과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두 번째로 흔한 말초성 급성 편측 얼굴신경마비는 램지 헌트 증후군으로써,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얼굴신경마비를 일으킨다.
2. 증상 및 징후
2.1.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와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의 비교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와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발생 원인과 증상에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신경염,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안면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며, 이로 인해 한쪽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감소하여 얼굴이 비대칭적으로 보이게 된다. 이때 이마 주름을 만들지 못하고 눈을 완전히 감을 수 없으며, 한쪽 입꼬리를 올리기 어려워진다. 반면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뇌의 병변으로 인해 발생하며, 양측 얼굴 근육의 마비를 초래하므로 이마 주름을 만들고 눈을 감을 수 있다. 또한 상하지 편측 마비, 언어장애 등 다른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다. 즉,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한쪽 얼굴에 국한된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양측 얼굴에서 마비가 발생하며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되는 차이가 있다.
3. 진단검사
3.1. 경락기능검사
경락기능검사는 심박동의 변화를 분석하여 스트레스와 자율신경과의 관계를 통해 환자의 건강 상태 및 정신생리학적 안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경락기능검사는 피험자의 맥박 변화 양상을 관찰하여 자율신경계의 활성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적 반응 상태를 평가할 수 있으므로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경락기능검사는 비침습적이고 간단한 검사 방법으로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3.2. 적외선체열검사
적외선체열검사는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안면부의 미세한 체열 변화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검사이다. 이를 통해 얼굴 양측의 온도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경우 손상된 신경으로 인해 해당 근육의 체온 상승이 나타나며, 이러한 체열변화는 적외선 체열 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검사는 안면신경마비의 진단과 손상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