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세종대왕 수업지도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4.21
22,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세종대왕 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세종대왕 프로젝트 개관
1.1. 프로젝트의 설계 의도 및 초점과 방향

2. 세종대왕의 교육적 가치
2.1. 세종대왕의 교육적 가치 및 선정 이유

3. 프로젝트 활용 자료
3.1. 자료의 출처 및 해제
3.2. 참고문헌

4. 차시별 수업 지도안
4.1. 차시별 수업 계획
4.2. 차시별 약식 교수-학습 지도안
4.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5. 역사 인물 프로젝트 후기
5.1. 역사 인물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세종대왕 프로젝트 개관
1.1. 프로젝트의 설계 의도 및 초점과 방향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가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수업을 기획함으로써 학습자와 조력할 뿐 아니라 학습자와 상호작용하여 역동적 배움의 장을 형성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며, 학생들이 목적을 가지고 스스로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는 실질적인 문제, 생활과의 연계가 중요한데 역사를 가르치면서 이런 부분을 고려하며 학생의 흥미 등 여러 요소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역사는 인간의 삶을 다루는 학문이며,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고 미래의 길을 제시하는 나침반이므로 역사 학습이야말로 과거 세계와 현재 인간의 대화에 의한 만남의 광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역사 인물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역사 수업도 프로젝트 학습이자 프로젝트 수업이라는 말에 걸맞게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역사 관련 단원 중 하나인 '옛 사람들의 삶과 문화' 단원은 고대 시기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과 대표적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역사 속에 드러나는 사회 변화의 특징과 중요한 사건들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되었다고 한다. 이를 위해 인물의 업적을 통해 정치와 민족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하도록 한다.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이라는 이름의 소단원의 성취기준을 살펴보면,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라고 되어있다. 교육과정을 총체적으로 종합하면, 결국 현 교과서는 인물의 '업적'에 기본바탕을 두고 이에 치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현 교과서의 내용을 살펴보면 세종대왕을 다룬 차시명은 '세종 대에 이루어 낸 발전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이고, 세종 대에 만들어진 혼천의, 앙부일구, 자격루, 측우기 등 여러 가지 과학 기구들을 소개하며 그 생김새와 원리를 알 수 있도록 하면서 조선 전기 과학 기술의 발전에 대해 다루는 것은 물론 세종 대 편찬한 농사직설과 세종 대 제작된 달력인 칠정산을 소개하였다. 또한 훈민정음과 삼강행실도, 발전된 인쇄술을 소개하며 세종 대 문화 분야의 업적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쓰시마섬 정벌과 4군 6진 개척, 세종실록지리지를 소개하며 세종 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발전뿐 아니라 국방의 발전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였다. 탐구 활동에서는 훈민정음 창제의 목적과 의의, 반포 과정, 훈민정음이 사회와 생활에 미친 영향 등을 탐구해 보도록 하고 있다. 세종의 다른 여러 업적들은 교육과정의 한계 상 모두 담아져 있지 않았다. 또한, 현 교과서의 내용을 보면 세종의 업적들이 병렬적으로 서술되어 있는데 이러한 가르침만으로는 인물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세종이 왜 이러한 업적을 수행하게 되었는지에 관한 배경과 세종의 업적들이 어떠한 변화를 이루어 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게 된다. 이런 인과관계에 궁금증을 가지지 않게 되면 학생들은 인물의 업적만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주입식으로 외우는 교수학습으로 인해 한 인물을 업적만으로 평가하여 무조건 숭상하거나 무조건 평가절하하며 바람직하지 못한 역사관을 가질 수 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역사를 배운다는 것은 역사 그 자체를 배운다는 의미와 역사를 통하여 배운다는 의미가 동시에 담겨있다. 전자가 과거 사실에 대한 지식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면, 후자는 역사적 인물이나 사실들을 통하여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사적 인물의 업적만을 나열하여 알아보기보다는 그 인물이 추구한 정신적 가치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가치관이란 한 인물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하는 밑바탕이며 철학의 범주 안에 있다. 세종대왕의 통치 철학은 애민정신으로 따뜻한 인간애로부터 출발해 백성들에게 감동을 자아내는 신뢰의 정치를 하였다. 따라서 이 역사 인물 프로젝트는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에 초점을 맞추어 세종대왕의 삶과 세종대왕의 원동력을 살펴보고, 그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우리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점을 도출하며 역사적으로 사유하며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 세종대왕의 교육적 가치
2.1. 세종대왕의 교육적 가치 및 선정 이유

현대에 들어서 '대왕'이라는 칭호는 정말 거대한 업적을 세운 군주에게만 헌정하는 희귀한 칭호이다. 우리가 평소에 대왕이라는 칭...


참고 자료

정윤재(2007), 세종의 정치 리더십 과정 연구, 동양 정치상사 제6권 제 1호, 5-22
강상규(2016), 공감능력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의 정치적 리더십, 한국동양정치 사상사 연구 제15권 제2호, 63-91
정미란(2016), 초등학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사 인물과 그 이유, 역사와 교육 제31호, 30-66
최남석(2016), 세종대왕의 리더십 이론,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