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문제론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문제의 상대성
1.2. 디지털 컨텐츠와 저작권 문제의 등장
1.3. 연구의 목적
2.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2.1. 저작권의 정의
2.2. 디지털 컨텐츠의 특징
2.3.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3.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침해
3.1.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침해의 정의
3.2.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문제가 대두된 이유
3.3. 국내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 현황
4.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문제 해결방안
4.1. 국가적 차원
4.1.1. 사이버 저작권 윤리 교육 및 홍보
4.1.2.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공 및 시스템 개선
4.2. 민간차원
4.2.1. 저작권자의 저작권 지식 습득 및 활용
4.2.2. 사이버 저작권 윤리의식 함양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문제의 상대성
모든 인간의 삶은 매일매일이 문제의 연속이다.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 금전적인 문제, 미래에 대한 걱정, 취업이나 학업, 다양한 사건 사고들이 인생에서 많은 고민들을 야기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개인적인 문제로 볼 수 있다. 그 중 개인차원의 문제여도 사회의 많은 구성원이 고민하고 있는 주제여서 공론화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해결할 필요가 있다면 공적인 문제(public issue)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문제가 제도나 사회구조의 결함 또는 모순에서 생기는 문제이고, 이에따른 사회적 대책이 필요하다면, 사회문제인지 아닌지가 구분된다. 사회문제란(Social Problems)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다. 특히 집합적인 의미를 가지고, 문제의 원인이 인간사회에 있으며, 대안이나 행동이 전제 된다는것과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사회문제에는 상대성이 존재한다. 같은 나라더라도, 시대와, 발전상황, 그 순간을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들의 관점에 따라서 사회문제가 될 수도, 사회현상으로 그치게 될 수도 있다.
1.2. 디지털 컨텐츠와 저작권 문제의 등장
디지털 컨텐츠와 저작권 문제의 등장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빠르게 대두되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아날로그 형태의 저작물이 손쉽게 디지털화되면서, 저작물의 복제와 배포가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저작권 침해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디지털 컨텐츠는 아날로그 저작물을 디지털 형태로 가공하거나, 처음부터 디지털로 제작된 저작물을 의미한다. 디지털 컨텐츠는 아날로그 저작물에 비해 제작, 수정, 변경 등의 가공이 쉽고,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도 좋은 품질의 복제물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광범위하고 신속한 전파가 가능해져 저작권 침해와 피해의 위험성도 높아졌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증대시켰다고 볼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통신 기술의 발달로 새롭게 대두된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으로 인해 저작권 침해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올바른 사이버 저작권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2.1. 저작권의 정의
저작권(Copyright)이란, 각본.음악.강연.연술.무용,회화,서예,도안,공예등 사회 전반의 예술분야에서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에 대해서 저작가나 그 권리를 승계받은 사람이 행사하는 배타적이고 독점적인 권리이다. 즉, 창작자의 노력을 인정하고, 작품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한다. 저작권은 저작 인격권과 저작 재산권으로 나누어지는데, 저작 인격권에는 저작물 공표권, 저작물 성명 표시권, 저작물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의 동일성 유지권이 포함되며, 저작 재산권에는 복제권, 전시권,배포권등이 포함된다.
2.2. 디지털 컨텐츠의 특징
디지털 컨텐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 컨텐츠는 아날로그 형태의 저작물을 디지털 형태로 처리 또는 가공하거나, 처음부터 디지털 형태로 생산하여 축적·관리·전달·이용되는 제반 저작물이다. 디지털 컨텐츠는 아날로그 컨텐츠에 비해 생산·수정·변경 등의 가공이 손쉽기 때문에, 컨텐츠의 창작과 활용이 편리하며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질 좋은 복제물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시공간적으로 광범위하고 신속한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권리침해와 피해의 가능성이 매우...
참고 자료
개관: 한국사회문제 교과서, 방송대학교
사회문제의 정의 :두산백과
저작권의 정의: 표준국어대사전
소프트웨어 어휘다지기: 소프트웨어야 놀자
디지털 저작권보호와 공정이용의 조화: DRM을 중심으로(한남대학교 과학기술법연구원) p.218
사법연수원, 저작권법,(2009.02), 333-334
하동철,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1.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
“인터넷 윤리”: 인터넷윤리실천협의회(2012)
이정덕(2010) “인터넷상의 저작권침해 현상과 경찰의 처리방안”, 한국경찰연구 163-184
이봉민,정재화 “인터넷생활윤리“: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 (방송대 교재)
저작물 이용시 출처 명시 가이드라인 제시를 위한 연구 (2018),한국저작권위원회
김재완. (2012). “사이버공간에서 저작물의 불법적인 이용 규제에 관한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5, 97-126.
이국헌,정현지,유대걸,이상진 (2013) “PDF 형식 북스캔 파일 불법 유통 방지를 위한 관리 프레임 워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 디지털포렌식 연구센터
김재완. (2012). 사이버공간에서 저작물의 불법적인 이용 규제에 관한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5(), 97-126.
한종욱, 박춘식, 김은수. (1997). 저작권 보호를 위한 디지털 워터마크. 정보보호학회지, 7(4), 59-72.
이기식. (2011). 사이버 저작권윤리(Cyber Copyright Ethics)의 수용에 관한 연구 : 영향요인도출. 디지털융복합연구, 9(6), p.57-70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2018),국내외 저작물 이용의 출처표시 실태 조사 및 인식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