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10년 후 나의 모습에 대한 고찰
10년 후의 나는 지금과 크게 달라질 것이다. 대학교 졸업 후 간호사로서 자신의 역할을 실현하며 사회에 기여하고 있을 것이다. 건강한 가정을 꾸려나가며 가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또한 꾸준한 독서와 영어 공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넓혀가고 있을 것이다. 장애인 복지센터와 유기견 보호센터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더욱 나누는 삶을 실천하고 있을 것이다. 이처럼 10년 후의 나는 전문성을 갖춘 간호사이자 가족과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성숙한 성인이 되어 있을 것이다.
1.2. 청년기 특성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청년기 특성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은 중요하다. 청년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 독립성과 자아정체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때문에 이 시기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의 인생설계와 가치관 형성에 핵심적이다. 청년들은 다양한 흥미와 끼를 발견하고 새로운 역할을 탐색하며 자신만의 삶의 방향을 모색한다. 또한 대학생활, 취업, 결혼 등 중요한 전환기를 겪게 되는데, 이 시기의 경험과 선택이 이후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청년기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 관심사와 열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청년기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자아정체성 확립과 성공적인 성인기 진입을 위해 필수적이다.
1.3. 이 보고서의 주요 목적
이 보고서의 주요 목적은 청년기, 대학시기에 대해 따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인간심리의 여행'이라는 과목을 활용하여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준비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시기에 어떠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0년 후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인생철학과 가치관, 직업 및 교육관, 결혼 및 가정관, 취미, 봉사활동 등 다양한 부분에서 고민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청년기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2. 인생철학 및 가치관
2.1. 항상 메모하는 습관들이기
메모는 시간을 더 잘 관리하게 해주고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영감이 떠오를 때 그것을 바로 메모해두어야 하며, 이는 강의나 회의, 모임 시에도 경청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마트폰으로도 메모할 수 있지만 종이에 직접 쓰는 것이 메모를 다시 찾아볼 확률이 높다. 현재는 메모를 하고 있지만 그것을 다시 검토하거나 실천에 옮기지 않고 있다. 또한 포스트잇에 적은 메모를 벽면에 붙여두어 산만한 모습이다. 이제는 매번 지니고 다닐 수 있는 작은 수첩을 준비하고, 키워드 중심이 아닌 마인드 매핑, 코넬식, 트리식 등의 체계적인 메모 방법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이를 통해 10년 후에는 우연히 떠오른 아이디어가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2.2. 더 나은 걱정하기
걱정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나 준비해야 할 일에 대한 사실을 주의 깊게 살펴보게 해주고, 무엇을 해낼 동기를 부여해준다. 실제로 휴잭맨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아 피부암에 걸렸다는 뉴스 기사를 읽은 후 걱정이 되어 외출할 때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게 되었다. 이처럼 걱정은 우리를 보호적인 일을 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걱정이 너무 많은 것은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쓸데없는 걱정까지 늘어났다. 나 또한 현재에도 갑자기 지구의 중력이 사라지면 어쩌나, 행성이 지구에 충돌하면 어쩌나 등 정말 많은 쓸데없는 걱정을 하는 순간들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더 나은 걱정방법을 찾아 실천할 것이다. 우선 나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