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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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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B2B 전자상거래 유형
1.1. 기업 간 거래(B2B)
1.2. 기업과 고객 간 거래(B2C)
1.3.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C2C)
1.4. 소비자와 기업 간 거래(C2B)
1.5. 기업과 정부 간 거래(B2G)
1.6. 기업 내 거래(B2E)

2. B2B 영업의 특성
2.1. 제안서 및 견적서 작성
2.2. 계약관리
2.3. 매출관리
2.4. 고객관리
2.5. 시장분석
2.6. 전략 수립 및 실행

3. B2B 마케팅의 특징
3.1. 고객사 분석의 중요성
3.2. 경쟁사 분석의 필요성
3.3. 시장 및 경영환경 분석
3.4.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3.5. 유관부서와의 협업

4. B2B 마케팅의 최근 동향
4.1.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
4.2.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4.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B2B 전자상거래 유형
1.1. 기업 간 거래(B2B)

기업 간 거래(B2B)는 기업들 간의 거래로, 가치창출이 이루어지는 활동을 기업과 기업의 거래에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기업은 B2B 사이트, 전자메일, 온라인 제품 카탈로그, 온라인 거래 네트워크 등 다양한 온라인 자원을 이용한다. EDI와 엑스트라넷은 기업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체제이다. B2B 거래는 주도 형태에 따라 구매자 중심형, 판매자 중심형, 중개자 중심형으로 나뉜다.

기업 간 거래에서는 표준화가 어렵고 개별 기업의 요구사항이 복잡하다. 따라서 장기적이고 긍정적인 관계 구축이 중요하며, 기업 간 계약의 지속을 위해 기업 고객에게 이득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기술적 우위와 A/S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에는 B2B 마케팅에서도 콘텐츠 마케팅, AI와 빅데이터 활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업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 제작,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마케팅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B2B 거래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1.2. 기업과 고객 간 거래(B2C)

기업과 고객 간 거래(B2C)는 인터넷 상에서 사이버쇼핑몰(Virtual, Electronic Mail, Virtual Storefront, 온라인 점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을 개설해 최종 소비자와 전자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유형이다. 인터넷 사용의 급격한 증가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소규모 매매를 의미한다. 인터넷쇼핑몰 이외에도 인터넷뱅킹, 인터넷 증권거래, 인터넷 게임 등도 B2C에 포함된다. 주요 상품군으로는 의류, 패션, 전기전자, 비행기 표에서 컴퓨터와 자동차용품까지 어떤 것이든 구입할 수 있다. 대표적인 웹 사이트는 Gap 혹은 L. L. Bean의 의류, Amazon.com의 책이나 전자제품, Ethan Allen의 가구, Sears의 주요 생활도구, Calys & Corolla의 꽃 등이 있으며, 소비자들은 다양한 범위의 제품을 주문하기 위하여 온라인으로 향하고 있다. 이처럼 B2C 마케팅은 일반 소비자의 변화하는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며, 브랜딩, 감성적 요소, 구매 의도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1.3.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C2C)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C2C)는 소비자들이 직접 상품을 매매하는 형태이다. 주로 웹기반(web-based)의 경매나 벼룩시장 등을 이용한 제품 매매가 경매 사이트와 블로그 등을 통해 소비자들 간 직접적인 교환활동이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발생한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Amazon.com, Overstock, corn, e-Bay, 국내의 옥션(Auction), G마켓, 인터파크, 11번가 등이 있으며, 중국에는 Taobao.com, Paipai.com이, 인도에는 Baazee.com이 인기 있는 경매 사이트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몰(B2C)의 성장이 주춤한 방면, 하나의 단일회사가 아닌 수많은 회원들(판매자와 구매자)이 자발적인 경제활동집단을 구성하여 자유롭게 거래하는 시스템인 오픈마켓이 C2C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 소비자 간 거래에서는 중간상을 배제하고 소비자끼리 서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일대일의 거래를 하며, 주로 중고품이나 일회성 거래 상품들이 주를 이루지만 최근 전자제품, 가전제품, 자동차, 부동산 등 다양한 상품군이 거래되고 있다. 또한 C2C 거래에서는 소비자가 판매자이자 구매자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므로 거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갈 수 있다. 이러한 C2C 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직접적인 거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간 유통업체나 중개업체의 역할이 축소되어 거래 비용을 낮출 수 있고, 거래의 투명성과 편의성이 증가하여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거래상대방을 찾기가 어려운 단점도 있다.


1.4. 소비자와 기업 간 거래(C2B)

소비자와 기업 간 거래(C2B)는 기존의 B2C 거래와는 다르게 소비자가 거래의 주체가 되는 것이다. 기업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은 웹상에서 적극적으로 사이트에 접촉하여 제품을 탐색/구매하며, 그들의 의견을 기업에 전달한다.

소비자 중심의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공동구매, 항공티켓, 여행 패키지, 렌터카, 역경매 등이 여기에 속한다. 거래 사이트로는 Priceline.com과 Phcemate.com이 있다.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SNS)도 이런 현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일정 수의 구매자를 모아 제품가격을 파격적으로 할인해서 판매하는 '박리다매' 구조의 온라인 상거래이다. 해외에서는 그루폰, 위폰 등이 대표적이고, 국내에서는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티켓몬스터 등 몇 개의 사이트가 소셜커머스를 주도하고 있다. 고객유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쇼핑몰에서도 C2B 거래를 도입하고 있기도 하다.

소비자와 기업 간 거래(C2B)는 기업들이 웹사이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웹상에서 적극적으로 ...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동아일보, [DBR]B2B와 B2C의 경계 허무는 B2B2C 마케팅 시대, 2023.12.18.
오픈애즈, B2B 마케팅은 B2C의 마케팅과 어떻게 다를까?, 2022.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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