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인교육론 기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교육전문가의 역량
1.1. 노인에 대한 이해
1.2. 존중과 배려심
1.3. 교육 과목에 대한 전문 지식
2. 죽음준비 교육의 비판적 논의
2.1. 죽음준비 교육 사례에 대한 비판적 논의
2.2. 비대면 죽음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설계
3. 노인 상담 기법의 적용
3.1. 문장 완성 기법의 적용과 이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교육전문가의 역량
1.1.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은 신체 능력의 퇴화로 인해 많은 육체적 기능이 약해져 있지만, 심리적으로는 매우 안정적이다. 노인들은 지나온 세월과 경험을 통해 많은 지혜를 터득하고 있으며, 때로는 어린아이와 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동시에 노인들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노인교육전문가가 되고자 한다면 이와 같은 노인의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모두 언젠가는 늙어 노인이 될 것이기 때문에, 노인에 대한 이해는 결국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와도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은 복합적인 존재이며, 그들이 가진 독특한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노인교육전문가에게 필수적인 자질이다.
1.2. 존중과 배려심
노인교육전문가는 노인학습자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노인학습자들은 오랜 인생경험과 다양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만큼, 교육자는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노인학습자들의 말에 귀 기울이며 공감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노인교육전문가는 노인학습자들을 무시하거나 강압적으로 대하지 않고, 존중과 배려심을 갖추어야 한다.
노년기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기 때문에, 교육자는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노인학습자들의 학습 속도가 느릴 수 있으므로, 천천히 진행하며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노화로 인한 시력 및 청력 저하를 고려하여 교육 자료와 환경을 적절히 구성해야 한다.
더불어 노년기에는 사회적 관계가 축소되고 고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육 과정에서 노인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서로 공감하고 지지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결국 노인교육전문가는 노인학습자들의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존중과 배려의 마음을 가지고 노인교육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이는 노인학습자들의 자존감과 참여도를 높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1.3. 교육 과목에 대한 전문 지식
노인교육전문가는 교육 과목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노인교육전문가는 노인교육의 중심축을 담당하므로, 교육...
참고 자료
정민승 외(2014),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향은(2014), 「학생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인격적 특성」,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남기민, 『현대노인교육론』, 현학사, 2005.
이호선, 『노인상담』, 학지사, 2012.
정민승,김영빈,김영석,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정재걸, 『죽음교육』, 지식의 날개, 2010.
허정무, 『노인교육학개론』, 양서원, 2007.
교육나눔재능기부(goldman99999),“노인심리상담사-노인 상담 기법”, 2017.12.27.
https://blog.naver.com/goldman99999/221171963074 (2021.05.26. 접속)
정민승,김영빈,김영석. 노인교육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경옥. 노인교육에 관한 연구(중장년층의 노후에 대한 인식과 준비태도를 중심으로)
박기권. 노인교육을 통한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황순금. 노인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변준균, 기영화. 노인교육지도사 양성교육 참여자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혜연. 한국노인교육전문가양성정책에관한연구
한정란,박성희,원영희,최일선. 한국노인교육의현황및발전방안
김유숙. 노인성별에 따른 죽음준비교육 요구 차이에 관한 연구(노인성별에 따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이경희.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죽음준비교육 요구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