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가정 주부 대상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가정 주부 독서능력
3. 한글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3.1. 기초 한국어 학습
3.2. 한국어 존칭어 학습
3.3. 한국 명절 문화 이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다문화사회는 한 사회 안에 서로 다른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이다. 이는 단순하게 다른 민족이 함께 살아가는 개념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각기 살아온 삶의 방식이 다르기는 점에서 한 사회 내에서 서로의 문화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려는데 있다. 현재 한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은 전체 인구의 약 4.3%로 다양한 국적과 문화권의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살아가려면 사회, 인종, 문화 등의 배경이 다른 다문화 사회에서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문화 간 의사소통이 요구된다. 즉,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자세 그리고 다문화 사회를 어울려 살아가는 삶의 태도가 바로 슬기롭게 의사소통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의 다문화가정 주부의 독서능력을 기반으로 다문화가정 주부을 대상으로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다문화가정 주부 독서능력
다문화가정 주부의 독서능력은 상당히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의 40% 이상이 독서를 좋아한다고 밝혔지만, 가정 내 보유 도서가 10권 미만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한국으로 이주 후 독서가 좋아진 이유로는 한국어 공부가 되어서라고 답변하여, 현재 한국에 존재하는 다문화가정에서 가장 요구되는 문화적 지원은 바로 한국어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와 한국문화에 대한...
참고 자료
독서지도론 강의안
장은영 저,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의사소통유형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아동의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 서울, 2012
서울신문(김기중 기자), ‘다문화가정 보유 도서 10권 미만 36.6%’, 2023. 03.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