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간호 우울 불안 자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상자 사정
1.1. 일반적 특성 및 현병력
1.2. 발달적 특성
1.3. 신체적 영역
1.4. 정서적 영역
1.5. 지적 영역
1.6. 사회적 영역
1.7. 영적 영역
1.8. 사용되는 약물
2. 간호과정
2.1. 지속된 우울감 및 불안감과 관련된 자해의 위험
2.2. 불충분한 식이섭취와 관련된 영양불균형: 신체요구량보다 적음
3. 문헌고찰
3.1. 정의
3.2. 원인
3.3. 행동특성
3.4. 주요 우울장애 진단기준(DSM-5)
3.5. 치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상자 사정
1.1. 일반적 특성 및 현병력
이 환자는 17세 여성 고등학생으로,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자존감 저하로 인해 우울감, 자살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간헐적으로 죽음을 지시하는 목소리를 듣곤 하였으며, 자신이 더 이상 살아야 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에 죽음에 대해 자주 떠올리고 약물을 과량복용하여 보존적 치료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환자는 최근 1주일 전부터 오토바이를 볼 때마다 자신을 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외출에 두려움을 느끼고 점차 죽음에 대한 생각에 몰두하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자해 충동을 억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으며, 자신이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고 자살시도를 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내원 5일 전 환자는 생일에 죽으면 가족들이 일 년에 한번만 자신을 떠올리며 슬퍼할 것이라는 생각에 구체적인 자살 계획을 세우기에 이르자 본과 보호 병동에 동의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1.2. 발달적 특성
환자는 고등학교 재학하여 빠르게 취업하여 어려운 집안을 일으켜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불면과 삶에 대한 의욕을 잃어갔으며 2020년 자해를 시작하였다"" 환자는 오토바이 운전자와 오토바이에 치인 할머니 모두 사망한 사건을 눈앞에서 목격하면서 긴장감과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하였다"" 환자는 두 차례 자살 시도로 응급실에 내원하여 주치의 판단 하 추가 입원치료가 필요해 입원하였다""
1.3. 신체적 영역
대상자는 신체적으로 키/몸무게가 159cm/47.1kg(BMI 18.59)로 정상범위에 속하며, 활력징후 또한 대체로 정상 범위 내에 있다"" 그러나 혈액검사에서 일부 항목이 비정상 수치를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RBC, Hb, Hct, segment 등이 저하되어 있으며, total protein도 6.1로 정상범위(6.6~8.3)보다 낮은 상태이다"" 이는 영양섭취 부족 등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복용 중인 약물로 인해 소화기 증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 신체화 증상으로 인한 통증으로 인해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대상자의 신체적 검사 결과, 신장과 체중은 정상 범위에 있으나 혈액검사 상 빈혈 및 저단백혈증 등의 소견이 관찰되었다"" 또한 복용 중인 약물로 인한 소화기 증상 발생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반적인 신체 건강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영양불균형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1.4. 정서적 영역
정서적 영역에 따르면, 환자는 우울과 불안을 주로 호소하고 있다. 입원 당시 환자는 "집에 가서도 계속 우울했던 것 같아요. 생일에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하며 우울한 기분을 표현하였다. 또한 "불안하죠.. 다리가 이렇게 영영 될까봐서요..."라고 하며 신체 증상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냈다.
환자는 수차례 자살 시도 경험이 있으며 현재도 자살에 대한 사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자는 생일에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고, 새벽에 깨서는 자살충동이 강하게 든다고 하였다. Hamilton 우울 척도 검사 결과 총 24점으로 "매우 심각한" 수준의 우울 증상을 보이고 있었다.
이처럼 환자는 심각한 수준의 우울과 불안, 자해 및 자살 위험을 보이고 있어 정신과적 개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환자의 안전을 위해 자해 및 자살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사정과 모니터링, 그리고 항우울제 투여, 인지행동치료 등 적극적인 중재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5. 지적 영역
지적 영역은 대상자의 사고 과정, 지각, 인지, 언어, 말하기 능력 등을 포함한다. 대상자의 사고 과정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고 내용에도 장애가 없었다. 지각과 인지 능력 또한 정상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언어 및 말하기 능력에도 문제가 없었다. 즉, 대상자는 사고, 지각, 인지, 언어 등 지적 능력 전반에 걸쳐 정상적인 수준을 보이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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