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포그래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1.1. 디지털 시대의 특징
1.2. 데이터 시각화 능력이 곧 경쟁력
1.3. 정보 홍수 속의 소통 방식 모색
2. 인포그래픽의 개념과 유형
2.1. 정보 전달을 위한 시각화 기법
2.2. 모션 인포그래픽의 장점
2.3. 인포그래픽의 다양한 활용 분야
3. 인포그래픽 제작의 단계
3.1. 목표 설정
3.2. 데이터 수집
3.3. 데이터 분류
3.4. 시각화 전략 수립
3.5. 프로토타입 제작
3.6. 시각화 디자인
3.7. 피드백 반영
4. 도해와 인포그래픽의 비교
4.1. 상황 설명과 정보 전달력의 차이
5. 인포그래픽 활용 사례
5.1.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창작지원금 홍보영상
5.2. 대한민국 사람들의 24시간 정보 제공 및 ABOUT KOREAN 전시 홍보영상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1.1. 디지털 시대의 특징
디지털 시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 SNS의 생활화, 개인화된 스마트기기의 발전과 보편화 등의 기술적, 사회적인 배경으로 인해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 되었다. 인간이 태초부터 2003년에 이르기까지 5EB 분량의 정보를 만들었지만 지금은 이틀이면 이정도 분량의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 즉, 현대인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는 정보에 대한 가치는 더 이상 이를 취득하거나 소유하는 데 있지 않고, 올바르게 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인지하는 데 있다고도 볼 수 있다. 한편, 버려지는 정보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타겟에게 정보를 쉽게 전달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타겟층이 정보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이를 인지하도록 하는 것은 가장 큰 관심이 되고 있다.
1.2. 데이터 시각화 능력이 곧 경쟁력
데이터 시각화 능력이 곧 경쟁력이다. 현대 사회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는 정보를 취득하거나 소유하는데 있지 않고, 올바르게 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인지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타겟층이 정보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이를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대두된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방식이 바로 인포그래픽이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그래픽과 결합하여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기존에 넘쳐나는 텍스트 정보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거나 이해에 어려움을 느끼는 대상자들에게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게 된다. 특히 수동적인 상태에서도 정보를 쉽고 흥미롭게 시청자에게 전달해주는 모션 인포그래픽의 경우, 시각적인 이해와 함께 청각적인 요소를 동시에 활용하여 시청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최근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의 제공, 제품이나 브랜드, 캠페인 홍보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즉, 데이터 시각화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핵심 역량이 되고 있으며, 이는 곧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1.3. 정보 홍수 속의 소통 방식 모색
현대인들은 넘쳐나는 정보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디지털 매체가 발달하면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이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정보 제공자 입장에서도 타겟층에게 정보를 쉽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인포그래픽이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그래픽과 결합하여 시각화함으로써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인다. 단순한 텍스트 정보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수용자들에게 시각적 효과를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특히 모션 인포그래픽은 시각과 청각을 모두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수용자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인포그래픽은 최근 각종 매체와 산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언론사에서는 기존의 텍스트 중심 보도를 인포그래픽으로 변화시켜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홍보 분야에서도 체계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정보 홍수 속에서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보 제공자는 인포그래픽과 같은 시각화 기법을 활용하여 정보를 쉽게 전달해야 하고, 수용자는 올바른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정보 홍수 속에서도 효과적인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2. 인포그래픽의 개념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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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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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타곤 ‘중국 군사력’ 보고서 , 중앙일보, 2012,05,26
http://auxo.co.kr/155672490
http://mjblogger.com/152411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