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인식 기능적시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개요 및 실태
3. 학교폭력의 요인
3.1. 개인내적 요인
3.2. 가정적 요인
3.3. 교육·환경적 요인
3.4. 주변 환경 요인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방안
4.1. 학교 차원
4.2. 가정 차원
4.3. 지역사회 차원
4.4. 국가(제도) 차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폭력은 '학교'와 '폭력'이라는 두 용어가 결합된 개념으로,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학생 간의 모든 신체적 폭력, 정서적 폭력 등과 같은 유형, 무형의 피해가 수반되는 행위를 의미한다. 시대가 지날수록 학교폭력의 모습은 더욱 잔인하고 은밀하게 이루어지며, 단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 연속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은 구성된 집단적 행동을 특별한 문제의식 없이 문화처럼 인식하게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한국에서 학교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된 것은 불과 30년이 채 되지 않았으며, 정부와 국회가 학교폭력 근절대책으로 '청소년 보호법'을 제정한 1997년을 계기로 본격적인 해결과제로 등재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학교폭력의 요인을 제시하고, 가장 중요한 요인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서술하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개요 및 실태
학교폭력은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폭력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은 시대가 지날수록 더욱 잔인하고 은밀하게 이루어지며 단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 연속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직 성인이 되기 전이므로 학생들 사이에서 구성된 집단적 행동을 특별한 문제의식 없이 문화처럼 인식하게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한국에서 학교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된 것은 불과 30년이 채 되지 않았다. 1995년 민간단체가 설립된 시기를 계기로 정부와 국회가 '청소년 보호법'을 제정하면서 학교폭력 근절대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이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정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종합대책이 수립되었고, 다양한 시행법령이 등장하게 되었다.
현재 학교폭력은 학생 대상의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등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된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심리적 혼란과 안전을 위협함으로써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3. 학교폭력의 요인
3.1. 개인내적 요인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과도기이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청소년들은 정서불안과 갈등을 겪게 되며, 이는 학교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선,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자기의식이 출현하면서 독립하려는 욕구가 강해지는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만과 좌절을 느낀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인 청소년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 쉽다. 공격성 성격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경우 특히 사회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이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 방황하고 불안감을 느낀다. 이러한 심리적 불안정은 청소년의 공격성과 충동성을 높여 학교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급격한 변화와 이에 따른 심리적 혼란은 개인내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학교폭력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이들의 심리적 변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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