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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과정장애 치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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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과정장애 치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1. 강박장애의 정의
1.2. 강박장애의 원인
1.2.1. 학습 이론
1.2.2. 인지 이론
1.3. 강박장애의 진단기준
1.4. 생애주기별 강박장애
1.4.1. 아동과 청소년
1.4.2. 노인
1.5. 간호중재

2. 정신간호학 실습 보고서
2.1. 사례 연구 기록지
2.1.1. 대상자 사정
2.1.1.1. 일반적 정보
2.1.1.2. 입원동기
2.1.1.3. 주호소
2.1.1.4. 과거력
2.1.1.5. 가족력
2.2. 간호과정
2.2.1. 강박사고와 관련된 폭력위험성
2.2.2. 강박사고와 관련된 불안
2.2.3. 인지변화와 관련된 사고과정장애

3. 노인 간호학 실습 사례 보고서
3.1. 문헌고찰
3.1.1. 정의
3.1.2. 원인
3.1.3. 병태생리
3.1.4. 증상과 징후
3.1.5. 진단
3.1.6. 치료
3.1.7. 경과/합병증
3.2. 시나리오
3.3. 간호과정
3.3.1. 잦은 변실금으로 인한 기저귀 발진과 관련된 피부통합성장애
3.3.2. 질병으로 인한 인지기능저하와 관련된 사고과정장애

4. 시설노인 대상자의 건강문제
4.1. 시설 입소 노인의 건강사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1. 강박장애의 정의

강박장애는 강박 및 관련 장애의 하나로서, 강박적 사고(obsession) 및 강박 행동(compulsion)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이다. 환자들은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나 충동, 장면이 침투적이고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강박 사고를 경험하며, 강박 사고나 완고하게 따르는 규칙에 따라 일어나는 반복적인 행동 또는 심리 내적인 행위인 강박 행동을 보인다.

강박 행동은 강박 사고나 이로 인한 불안, 괴로움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고, 또는 두려운 사건이나 상황의 발생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일시적인 편안함을 제공할 뿐 궁극적으로 불안을 해소하지 못한다. 강박 사고나 강박 행동은 환자들로 하여금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만들고,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에서 현저한 고통과 기능의 손상을 초래한다.


1.2. 강박장애의 원인
1.2.1. 학습 이론

학습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강박장애는 고전적 조건 형성에 의해 공포반응이 획득되고 조작적 조건 형성에 의해 공포반응이 지속되는 것으로 본다. 어떤 사람이 더러운 공중화장실 같은 곳에서 오염이나 감염에 관련된 혐오스러운 경험을 한 후, 점차 자극이 일반화되어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면 예전의 경험이 연상되어 손을 씻는 횟수가 증가하게 된다. 이렇게 공포반응이 획득된 뒤에는 화장실을 사용할 때마다 손을 반복적으로 씻어야만 불안감을 어느 정도 떨쳐버리는 것이 강화되어 회피행동이 지속된다. 즉, 강박장애 행동은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 형성을 통해 습득되고 강화되어 지속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1.2.2. 인지 이론

사람들은 자신이 겪는 경험을 각자의 고유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인다. 인지 이론에 따르면 강박장애 환자들이 우연히 발생한 침투적 사고에 대해 과도하게 중요성, 책임감, 통제성을 부여하는 왜곡된 자동적 사고를 하게 된다. 이러한 불안을 유발하는 침투적 사고를 억제하거나 제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만, 이 과정에서 오히려 침투적 사고를 의식에 더 자주 떠오르게 한다. 따라서 강박행동은 일시적인 편안함을 제공할 뿐 궁극적으로 불안을 해소하지 못한다. 강박장애 환자들은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과 사고방식으로 인해 강박 증상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이는 삶의 여러 영역에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인지 이론가들은 강박장애 환자들의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신념과 사고를 교정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1.3. 강박장애의 진단기준

강박장애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강박사고나 강박행동 혹은 둘 다 존재한다. 강박사고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충동 또는 심상이 침입적이고 원치 않는 방식으로 경험되며 대부분 현저한 불안이나 괴로움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 출동 및 심상을 경험하는 사람은 이를 무시하거나 억압하려고 시도하며, 또는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통해 이를 중화하려고 노력한다. 강박행동은 손 씻기, 정리정돈하기, 확인하기와 같은 반복적 행동과 기도하기, 숫자세기 등과 같은 심리 내적인 행위를 개인이 경험하는 강박사고에 대한 반응으로 수행하거나 엄격한 규칙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이나 행위들은 그 행위의 대상과 현실적인 방식으로 연결되지 않거나 명백하게 과도한 것이다.

강박사고나 강박행동은 시간을 소모하게 만들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강박증상은 물질(남용약물, 치료약물)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며, 장애가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따라서 강박장애의 진단을 위해서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의 존재, 이로 인한 기능적 손상, 물질이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증상이 아님, 그리고 다른 정신질환으로 설명되지 않음 등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강박장애를 다른 정신질환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1.4. 생애주기별 강박장애
1.4.1. 아동과 청소년

아동과 청소년의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아동과 청소년의 1-3%에서 발생한다. 아동이 신화, 미신, 마술적 사고에 동의하기 때문에 강박사고와 의식행동은 발견되지 못할 수도 있다. 전형적인 경우는 아동의 집중력 감소와 의식행동을 수행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냄으로써 결과적으로 성적이 저하되기 시작할 때에 이르러서야 부모가 인지하게 된다. 강박장애 증상이 아동기와 20대에 나타나지만 30년 이상 지속되는 평생에 걸친 질병이 될 수도 있다. 지속적인 치료동안 좋지 않은 결과의 지표는 아동기 동안 증상이 처음으로 발병한 경우, 사회적 기능이 낮은 경우,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둘 다 있는 경우이다.


1.4.2. 노인

노인에서의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전형적으로 아동기와 20대에 나타나지만 30년 이상 지속되는 평생에 걸친 질병이 될 수도 있다. 지속적인 치료동안 좋지 않은 결과의 지표는 아동기 동안 증상이 처음으로 발병한 경우, 사회적 기능이 낮은 경우,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둘 다 있는 경우이다.

노인 강박장애는 전형적으로 아동기와 20대에 나타나지만 30년 이상 지속되는 평생에 걸친 질병이 될 수도 있다. 노인 강박장애 환자들은 평생 지속되는 질병으로 아동기에 발병한 경우, 사회적 기능이 낮은 경우,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둘 다 있는 경우 치료 예후가 좋지 않다. 따라서 노인 강박장애 환자들은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하며, 특히 아동기에 발병하고 사회적 기능이 낮으며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동반되는 경우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1.5. 간호중재

강박사고는 상당한 불안을 일으키며 환자들은 불안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려고 강박행동을 수행한다. 만일 보상적 의식행동을 수행하지 않으면, 불안이 증가하여 고통을 느낀다.

강박행동이 필요하지만 즐거운 것은 아니며, 강박행동은 흔히 환자에게 이상하거나 낯설게 느껴지며 처음에는 강박행동에 저항하려고 하...


참고 자료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강박장애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성인간호학 상, 하(2018)/ 현문사/ 황옥남 외
최신기본간호학 1, 2(2017)/ 수문사/ 손경애 외
노인간호학(2017)/ 수문사/ 윤숙희 외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2016)/ JMK
NANDA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제 3판, 현문사, 차영남·외 13명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nursing care plans, 현문사, MEG GULANICK, JUDITH L. MYERS
국제간호진단협회,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 2021-2023」, 학지사메디컬, 2022
이영란 외(2021). 「원론지역사회간호학」. 신광출판사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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