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1.1. 3월 기본생활
OO는 교사를 쳐다보며 '쉬!' 라고 말하며 화장실에 다녀올 것을 요구한다. 교사가 OO에게 함께 가자고 하자 OO는 '응!' 이라고 대답하고 화장실에 도착하자 스스로 옷을 벗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교사는 OO가 옷을 벗고 용변을 볼 수 있게 된 것을 칭찬하며 "OO 이제 선생님 도움 없이도 옷 내리고 쉬 할 수 있구나"라고 말한다. OO는 이에 웃으며 "혼자 할 수 있어!"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 OO는 기본생활 습관 형성에 있어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1.2. 4월 자연탐구
OO는 교사가 붙혀 놓은 키재기판에 올라서서 교사가 일러준대로 키를 재기위해 붙어서 키를 재어 본다. OO가 벽에 맞으며 눈을 동그랗게 뜨며 있자 교사는 'OO가 많이 컸네~'라고 얘기를 한다. OO는 키를 다 재본후 키재기위에 붙어 있는 그림을 가리키며 '이거 뭐예요?'라고 묻는다. 교사는 "표범이예요 표범 그림이에요"라고 말을 하자 OO는 "표범"이라고 따라 말을 한다. 다른 친구에게 교사는 키를 재어 볼수 있도록 하자 OO는 친구가 재어 보는 키를 바라 보며 다른곳으로 향한다.
이를 통해 OO는 교사의 지시에 따라 키를 재어 보는 등 자연을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키재기판에 붙어있는 표범 그림에 관심을 가지며 표범이라는 단어를 따라 말하는 등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드러냈다. 또한 다른 친구가 자신의 키를 재어보는 것을 관찰하는 등 주변 환경과 타인의 활동에도 관심을 두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OO는 자연물에 대한 관심과 관찰력을 보이며 주변 환경을 탐구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1.3. 5월 의사소통
5월 의사소통의 경우, OO는 교사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보였다. 먼저 OO는 바깥놀이 가기 전 장난감을 정리하며 "바깥놀이 갈려면 장난감을 정리해보자."라고 말하여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였고, 이를 교사가 칭찬하자 OO는 웃으며 교사를 쳐다보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OO는 풀장에서 물풍선을 과녁에 던지는 활동을 하면서 "이거 봐."라고 말하며 아빠의 반응을 기대하는 등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응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이처럼 OO는 일상생활과 놀이 상황에서 교사 및 주변 사람들과 언어적으로 활발한 상호작용을 나누며,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OO의 의사소통 능력이 만 2세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1.4. 6월 사회관계
바깥놀이터 가는 길에 화단에 피어 있는 꽃을 보며 "OO야 꽃이 잘 자라게 물을 줄까요?"하며 물뿌리개로 물을 주는 모습을 보여주자 화단 옆으로 다가온다. "선생님과 함께 물을 줄까요?"하며 물뿌리개로 물을 주며 "사랑해"라고 말한다. "친구와 함께 물을 줄까요?"하며 OO와 함께 꽃을 물을 준다. 이처럼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사회관계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선생님과 함께 꽃에 물을 주며 "사랑해"라고 말한 것은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친구와 함께 꽃에 물을 주는 모습에서는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협력하는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타인과의 관계 맺기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5. 7월 예술경험
7월 예술경험 부모참여놀이수업에서 OO는 풀장에서 물풍선을 꺼내 과녁판으로 이동하여 던진다. 물풍선이 터지자 OO는 웃으며 "이거 봐."라고 말하고 아빠를 바라본다. 아빠는 "터졌네. 빨간색에 맞췄네. OO"라고 말하며 물풍선을 OO에게 건네준다. OO는 "그러네? 빨간색에 맞췄네. 노란색도 맞춰야지."라고 말하며 물풍선을 과녁판에 던진다. 물풍선이 터지지 않고 바닥에 떨어지자 떨어진 물풍선을 들어 바닥에 던진다. 풀장에서 물풍선을 꺼내 바닥에 던진다. 반복하여 물풍선을 바닥에 던진다.
이를 통해 OO가 부모와 함께 진행된 수업에서 물풍선 던지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색깔에 대한 관심과 탐구심을 보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