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법 정리
1.1. 문장의 구성
문장의 구성은 영어 문법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문장을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다루는 부분이다.
문장은 크게 주어와 동사로 구성되며, 주어는 문장의 주체를 나타내고 동사는 그 주체의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또한 목적어, 보어, 수식어 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문장을 이루는 데 필요하다.
특히 동사의 성격에 따라 문장의 형식이 달라지는데, 대표적으로 자동사와 타동사가 있다. 자동사는 목적어가 없이 주어만으로도 완성되는 문장을 만들지만, 타동사는 목적어를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이에 따라 문장의 5가지 기본형식이 구분된다.
1형식은 자동사로 구성된 문장이고, 2형식은 보어를 취하는 불완전 자동사 문장이다. 3형식과 4형식은 타동사 문장으로, 3형식은 직접목적어만 있고 4형식은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가 모두 있는 문장이다. 마지막으로 5형식은 타동사에 목적보어가 있는 문장이다.
이처럼 문장의 구성 요소와 동사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문장 형식이 존재하며,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구분하는 것은 영어 문법 학습의 핵심이 된다.
1.2. 문장의 5형식
문장의 5형식은 영어 문장의 기본 구조를 나타내며, 동사의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은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형식 문장: 완전 자동사(intransitive verb)를 사용하여 목적어 없이 구성되는 문장이다. 예를 들어 "She sleeps.", "The sun rises."와 같이 자동사만으로 완성되는 문장이 이에 해당한다.""
2형식 문장: 불완전 자동사(copulative verb)를 사용하여 보어를 포함하는 문장이다. 감각동사(feel, smell, sound, taste, look, seem, appear)와 be, become, remain, go 등의 동사가 이에 속한다. 예를 들어 "The soup tastes good.", "John became a teacher."와 같이 자동사와 보어로 구성된다.""
3형식 문장: 타동사(transitive verb)를 사용하여 주어와 직접목적어로 구성되는 문장이다. 예를 들어 "John wrote a letter.", "She likes music."와 같이 주어와 직접목적어로 이루어진다.""
4형식 문장: 수여동사(ditransitive verb)를 사용하여 주어,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로 구성되는 문장이다. 예를 들어 "John gave Mary a book.", "I bought my daughter a new dress."와 같이 주어,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로 이루어진다.""
5형식 문장: 불완전 타동사(complex-transitive verb)를 사용하여 주어, 목적어, 목적보어로 구성되는 문장이다. 예를 들어 "They consider him a good leader.", "I made her cry."와 같이 주어, 목적어, 목적보어로 구성된다.""
이와 같은 5가지 유형의 문장 구조는 영어 문법의 핵심이 되며,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영어 문장 구사 능력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1.3. 동사의 활용
1.3.1. 시제
시제(Tense)는 영어 문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문장의 의미와 시간적 상황을 나타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영어에는 총 12가지의 시제가 있는데, 이는 현재(Present), 과거(Past), 미래(Future)의 기본 시제와 완료시제(Perfect)로 구분된다.
현재 시제는 현재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며, 현재형, 현재진행형, 현재완료, 현재완료진행형으로 구분된다. 현재형은 일반적인 사실이나 습관적인 동작을 표현하고, 현재진행형은 현재 진행 중인 일시적인 동작을 나타낸다.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는 상태를 나타내며, 현재완료진행형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동작을 표현한다.
과거 시제는 과거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며, 과거형, 과거진행형, 과거완료, 과거완료진행형으로 구분된다. 과거형은 과거에 일어난 일을 표현하고, 과거진행형은 과거에 진행 중이었던 동작을 나타낸다. 과거완료는 과거 시점에서 완료된 동작을 나타내며, 과거완료진행형은 그 과거 시점에서 계속되고 있던 동작을 표현한다.
미래 시제는 미래에 일어날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며, 미래형, 미래완료, 미래진행형으로 구분된다. 미래형은 단순히 미래의 동작을 나타내고, 미래완료는 미래 시점에 완료된 동작을, 미래진행형은 미래에 진행 중일 동작을 표현한다.
이러한 12가지 시제는 문장의 의미와 상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이들 시제는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하며, 시제와 시간부사어, 접속사 등이 일치해야 한다. TOEIC 시험에서는 이러한 시제 사용의 정확성이 중요하게 평가되므로, 시제 사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하다.
1.3.2. 수동태
수동태는 능동태의 주어가 수동태의 목적어가 되며, 목적어가 수동태의 주어가 되는 문법 구조이다. 수동태는 주어와 동사가 바뀌고 동사 앞에 be 동사와 과거분사가 사용된다.
수동태는 주어가 행동의 대상이 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이때 주어는 행위의 대상이 되며 행위의 주체는 by 전치사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예를 들어 "This book was written by the author."에서 "this book"은 행위의 대상이 되고 "by the author"는 행위의 주체를 나타낸다.
수동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된다:
1. 행위의 주체가 중요하지 않거나 알려져 있지 않을 때: "The letter was sent yesterday."
2. 행위의 주체가 일반적이거나 불특정할 때: "Smoking is prohibited in this area."
3. 행위의 주체를 드러내고 싶지 않을 때: "I was fired by the boss."
또한 수동태에는 여러 가지 특수한 경우가 있다:
1. 자동사 + 전치사 구문도 수동태가 가능하다: "They laughed at the boy." → "The boy was laughed at."
2. 목적어가 명사절(that절)인 경우 it으로 시작하는 수동태 형태가 가능하다: "They expected that she would pass the exam." → "It was expected that she would pass the exam."
3. 4형식 문장의 경우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 모두 수동태의 주어로 사용될 수 있다: "They gave him a lot of homework." → "He was given a lot of homework." / "A lot of homework was given to him."
4. 5형식 문장의 경우 능동태의 목적보어가 수동태의 주격보어가 된다: "She asked him to wake her at 6 o'clock." → "He was asked to wake her at 6 o'clock."
이와 같이 수동태는 다양한 문형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문장의 초점을 변화시키거나 주체를 숨기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1.3.3. 조동사
조동사는 동사의 기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며, 주로 의무, 능력, 추측, 가능성, 습관, 제안, 선호, 권고 등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첫째, 의무를 나타내는 조동사로는 must, should, ought to 등이 있다. must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를, should와 ought to는 상대적으로 약한 의무를 표현한다. 반대로 need not나 don't have to는 할 필요가 없음을 나타낸다.
둘째, 능력을 나타내는 조동사는 can, could, be able to 등이다. can이 현재의 능력을, could는 과거의 능력을 표현한다. 미래나 완료의 경우에는 be able to를 사용한다.
셋째, 추측과 가능성을 드러내는 조동사로는 may, might, could 등이 있다. 긍정적 추측에는 must, 부정적 추측에는 can't가 쓰인다. may와 might는 단순 추측을, could는 가능성을 표현한다.
넷째, 과거의 습관적 동작은 used to, would로 나타내며, 현재 상태에 대한 익숙함은 be/get used to로 나타낸다.
다섯째, 제안이나 초대는 shall, will, would 등으로 표현하고, 선호와 소망은 'd rather, would like 등으로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권고는 had better, should have 등으로 표현된다. had better는 ~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고, should have는 ~했어야 했다는 후회의 뜻을 담고 있다.
이처럼 조동사는 다양한 의미와 기능을 가지고 있어 영문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4. 법
1.4.1. 직설법
직설법은 사실을 나타내는 평서문으로, 수와 시제 면에서 문제가 가장 많이 출제되는 영역이다. 직설법은 현재, 과거, 미래의 세 가지 시제로 구분되며, 각 시제별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현재 직설법은 현재의 동작과 상태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현재동사의 원형을 사용하며, 습관적이거나 일반적인 사실을 표현할 때 주로 쓰인다. 예를 들어 "The earth goes round the sun"과 같이 일반적인 진리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미래시간을 표현할 때도 현재형이 사용되는데,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절과 함께 쓰이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When do you leave tomorrow?"와 같이 쓰일 수 있다.
과거 직설법은 과거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