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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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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와 개념
2.1.1. 원 점수
2.1.2. 표준 점수
2.1.3. 규준 점수
2.1.4. 전환 점수
2.1.5. 학년 점수
2.2. 신뢰도의 개념과 고전검사이론과의 관계
2.2.1. 신뢰도의 개념
2.2.2. 고전검사이론과 신뢰도의 관계
2.2.3. 고전검사이론과 신뢰도의 관계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신뢰도의 개념
2.2.4. 고전검사이론과 신뢰도의 관계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신뢰도 추정 방법 종류
2.2.4.1. 재검사 신뢰도
2.2.4.2. 동형 검사 신뢰도
2.2.4.3. 내적 일관성 신뢰도
2.2.4.4. 반분 신뢰도
2.2.5. 신뢰도 추정 방법 종류의 실제 사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가는 교육활동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전통적으로는 시험을 통한 결과나 점수 비교를 통한 줄 세우기 등의 의미로 이해되어 왔다. 평가는 선발, 분류와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졌고 교실 내에서 타인과의 비교나 집단 내 위치와 서열을 측정하는 목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평가'의 개념은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배움의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배움의 과정에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평가는 개인이 아닌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이해되며, 유아의 배움에 필요한 지원 내용을 준비하고 지원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교사는 일상적인 관찰과 기록작업을 통해 유아의 특성과 변화를 발견하고 지원할 수 있으며, 자신의 교육과정 실천을 성찰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기록작업과 교육과정 평가는 상호 연관되어 함께 수행되어야 한다.


2. 본론
2.1.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와 개념
2.1.1. 원 점수

원 점수는 어떠한 변환이나 조정 없이 그대로 사용되며, 평가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된다. 원점수 자체로는 피험자 간의 비교나 분포 해석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변환 점수(예: 표준점수, 백분위점수)가 도출된다. 따라서 원점수는 다른 점수 체계를 산출하기 위한 기본 자료 역할을 수행하며, 이후 분석 및 평가 과정의 출발점이 된다. 원점수는 교육평가에서 평가 대상자의 학업 성취 정도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점수 형태로, 객관적이고 단순한 지표를 제공한다. 원점수는 비록 그 자체로는 비교적 제한적인 정보를 담고 있을 수 있지만, 다른 점수 체계와의 연결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점에서 원점수는 평가와 해석의 시작점으로 매우 중요하다.


2.1.2. 표준 점수

표준 점수는 원점수에 평균을 뺀 편차 점수(deviation score)를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로 나눈 점수이다. 표준 점수에는 Z-점수, T-점수, 스테나인(stanine)이 있다. Z-점수는 모집단의 분포가 정규분포라고 가정할 때 이용되는데, (원점수-평균)/표준편차로 계산한다. 평균이 0이고 분산이 1인 표준정규분포를 따르는 점수로 이론적으로 -∞부터 +∞까지 가능하다. T-점수는 Z-점수에서 음수인 점수가 나오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하여 평균을 50으로 하고 표준편차를 10으로 바꾼 점수이다. 따라서 T-점수는 (10*Z + 50)으로 계산된다. 스테나인은 'STANdard', 'NINE'의 줄임말로 자료를 9개 등급으로 표준화한다는 의미이다. 점수에 따라 최고점부터 최하점까지 정렬한 후, 1~4등급은 순서대로 각각 4%, 7%, 12%, 17%를 넣어 주고, 가운데 등급인 5등급은 20%, 6~9등급은 다시 17%, 12%, 7%, 4%를 넣어 준다. 정규분포를 따르는 경우 스테나인은 평균이 3이고 표준편차가 2가 되며, (2Z+5)로 계산된다.


2.1.3. 규준 점수

검사를 통해 얻은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하여 해석할 때, 기준이 되는 점수 집합을 규준(norm)이라고 하며, 이때 비교 대상이 되는 집단을 규준집단(norm group)이라고 한다. 즉, 규준은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측정하는 척도로 기능하며, 이를 위해 규준집단을 선정하고 모집단(population)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검사를 실시한 후, 점수의 분포를 분석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다. 따라서 규준집단이 모집단을 정확히 대표할 수 있도록 표집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규준참조검사는 학생의 능력이나 특성이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한다. 정규분포는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는 분포 형태를 가진다. 규준점수는 규준에 비추어 학생의 원점수에 대한 상대서열을 나타내는 점수로, 백분위 점수, 백분위 등수, Z-점수, T-점수, 스테나인(stanine)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규준점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원점수를 정규분포에 맞춰 변환해야 하며, 이를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정규분포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평균은 모든 값을 더한 후 개수로 나눈 값이며, 표준편차는 개별 값들이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분포의 퍼짐 정도를 의미한다. 규준점수는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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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철(2020). ’과정 중심 평가‘의 교육적 의미와 난점 분석을 통해 본 교육평가의 지향점 탐구. 교육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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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일, 정창규(2018).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서울:에듀니티.
교육부(2013). 학교 교육과정 평가 모형 및 지표 개발.
김석우, 최태현, 박상욱(2015).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박창언(2019). 교육과정과 교육법. 서울: 학지사.
백순근(2002). 학습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이 교육평가에 주는 시사. 아시아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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