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기 강효과 이론, 미디어 경험, 생애주기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초기 강효과 이론과 소효과 이론
2.1. 탄환효과 이론(초기 강효과 이론)
2.2. 정보의 2단계 유통이론(소효과 이론)
3.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
3.1. 어린 시절~청소년기의 미디어-콘텐츠 경험
3.1.1. 서적
3.1.2. 영화
3.2. 성인 시기~현재의 미디어-콘텐츠 경험
3.2.1. 서적
3.2.2. 영화
3.2.3. 뉴미디어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4. 유아기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지도 방법
5. 청소년기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지도 방법
6. 성인기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지도 방법
6.1. 중년기
6.2. 노년기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레크리에이션은 개인 또는 집단이 여가 중에 이루어내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은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얻게 되며, 활동 자체에서 기쁨, 만족감,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참여자의 생애주기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한다.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로 이어지는 발달 과정에 따라 참여자들의 관심사와 요구사항이 달라지므로,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이를 반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생애 주기별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초기 강효과 이론과 소효과 이론
2.1. 탄환효과 이론(초기 강효과 이론)
탄환효과 이론(초기 강효과 이론)은 매스미디어가 대중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즉각적이고 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이론이다. 1920년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대중이 선전에 얼마나 쉽게 설득 당하는지를 목격하고 이를 연구하면서 발전시킨 이론이다. 자극-반응 이론 또는 피하주사 이론, 마법의 탄환이론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매스컴의 메시지는 각 개인의 감정, 사고, 가치관과 태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외부 자극이고, 수용자는 이에 무조건적으로 반응한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 이론이라고 한다. 피하주사 이론은 주사기가 피부를 뚫고 들어가 약을 주입하여 병을 낫게 하듯이, 미디어가 보내는 메시지가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작용해 획일적인 효과를 가져와 수용자들이 항상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내용이다. 마법의 탄환이론은 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하게 하는 신통력을 가진 탄환 같다는 뜻이다. 당시 대중사회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각 개인들은 기존의 사회적 유대관계를 잃고 익명성과 이질성에 의해 고립되어 큰 고통을 받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외부의 강력한 카리스마적인 인물이나 미디어가 보내는 메시지에 대중이 강한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자극을 주면 수용자가 즉각적이고 무조건적으로 반응을 나타낸다는 심리학의 행태주의이론의 기계적 S-R모델을 바탕으로 탄환이론이 만들어진다. 특히 나치즘의 정치적 선동이 대규모의 집단행동을 조종하는데 성공하면서, 한 가지 내용의 정보에만 계속 노출시키면 그 정보의 진위를 검토하지 못하고 무조건적으로 반응하는 저항 없는 존재라고 각 개인을 판단한 것이다.
2.2. 정보의 2단계 유통이론(소효과 이론)
초기 강효과 이론인 탄환이론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비판과 반성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대중사회가 익명성과 이질성으로 지배 받는다는 기존의 개념에 의문이 제기되고, 1차 집단과 2차 집단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였다. 1차 집단은 혈연과 지연으로 결성된 집단으로서 산업화된 도시에서도 유지되었고, 각 개인이 본인이 속한 이익 집단이나 정당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대중이 무조건적이고 무저항적이라는 개념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수용자 개념이 나타났다. 수용자는 원자화 된 것이 아니라, 소속 사회집단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능동적이고 불복종하는 존재인데, 탄환이론은 이러한 수용자들 사이의 대인 관계망과 그 영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미디어는 극히 제한된 효과만을 행사한다는 소효과 이론 또는 제한효과 이론이 득세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효과 이론 중 하나로, 정보의 2단계 유통이론이 있다. "매스미디어로부터의 정보나 영향력이 의견 지도자를 거쳐 대중들에게 수용된다는 미디어 소효과 이론"이다. 라자스펠트의 연구에 따르면 유권자가 투표할 때 미디어의 영향이...
참고 자료
탄환이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박문각.
2단계 유통이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박문각.
체육학대사전. 이태신. 민중서관. 2000.02.25
유아레크리에이션. 이광재, 권지선. 해피앤북스. 2012.08.25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코칭. 강혜미. 양성원. 2017.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