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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체벌허용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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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체벌허용 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체벌에 대한 찬반 논의
1.1. 체벌의 장점과 한계점
1.1.1. 체벌의 장점
1.1.2. 체벌의 한계점과 주의점
1.2. 체벌 사용에 대한 찬반 입장
1.2.1. 체벌 찬성 입장
1.2.2. 체벌 반대 입장
1.2.3. 체벌에 대한 저자의 견해

2. 아동에 대한 훈육 및 체벌 허용 여부
2.1. 훈육 및 체벌 허용에 찬성하는 의견
2.2. 훈육 및 체벌 사용을 반대하는 의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체벌에 대한 찬반 논의
1.1. 체벌의 장점과 한계점
1.1.1. 체벌의 장점

체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 청소년이 비행을 체벌하는 것이 옳은 처사라고 보고 있으며 그 비행을 저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체벌이 공정하게만 이루어진다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형시키기 위하여 시도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둘째, 청소년들 중에는 장기적이고 긴장감이 가중되는 심리적 체벌보다는 체벌의 정도가 중간 정도이고 고통을 일순간 사라지는 체벌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체벌은 불쾌한 자극과 고통, 위험을 주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체벌을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곧 무엇보다도 행동통제의 효과가 금방 나타난다는 것이다.

넷째, 체벌의 기준으로써 체벌을 받아야하는 이유가 명백해서 어린이 스스로가 어떤 행동을 하게 되면 어떤 체벌을 받게 된다는 것을 사전에 분명히 알려주면 효과가 있다.

다섯째, 체벌은 가치 판단력의 발달이 미흡한 학생들에게 행위 준거의 토대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곧 도덕성의 발달을 도와준다.

여섯째, 체벌은 개인의 책임감을 발전시켜 주며, 학생들의 자기 훈련 능력을 길러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간의 부적절한 행동을 약화 또는 소멸시키는 면에서 체벌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으므로 교육 현장에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써 체벌이 그 의미를 살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1.1.2. 체벌의 한계점과 주의점

교육이념의 측면에서 유능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주는 교육 이념 속에서 자율심과 자주성 그리고 인권 존중의 사상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체벌로 인한 타율에 의해서 피동적으로 행동함을 수치로 여기며, 지시나 명령에 따라 혻은 강압이나 폭력에 의해 인간이 짓밟힌다면 민주시민은 그 누구도 이를 수용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폭력화된 체벌은 한계가 있...


참고 자료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경신, “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10
박진우,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유아의 모체벌에 대한 지각과 공격성에 대한 연구”, 동아대, 2008
정탄진, “학생 체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홍익대, 2009
심창희, “고등학생의 체벌에 관한 연구”, 단국대, 2002
체벌 거부 선언 (폭력을 행하지도 당하지도 않겠다는 53인의 이야기)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저 | 교육공동체벗 | 2019.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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