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보험회사 기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보험회사의 CRM 도입 현황
2.1. 국내 백화점의 CRM 도입 사례
2.1.1. 현대백화점의 자체 CRM 시스템 도입
2.1.2. 신세계백화점의 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
2.2. 국내 보험회사의 CRM 도입 배경
3. CRM의 전략적 중요성
3.1. 고객만족과 고객관계 형성의 중요성
3.2.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한 고객경험 혁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에 있어 고객관계관리(CRM)는 기업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 극대화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 CRM을 통해 고객 유지율 증가와 수익 대폭 증대가 가능해짐에 따라 고객 경험 개선, 고객 유지율 상승, 매출 증대, 프로세스 효율성 증가, 업무 효율화와 협업 확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구체적으로 고객 접점 담당자들이 고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문제 해결이 가능하며, 서비스의 개인화를 통해 고객 감동은 물론 충성고객 확보, 실시간 분석을 통한 최적의 서비스와 채널 제공, 영업 자동화와 리드 관리, 예측 및 교차판매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협업형 CRM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정보 공유와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CRM은 단순 거래가 아닌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는 경영방식이자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2. 국내보험회사의 CRM 도입 현황
2.1. 국내 백화점의 CRM 도입 사례
2.1.1. 현대백화점의 자체 CRM 시스템 도입
현대백화점은 2000년 3월 비교적 일찍 CRM을 도입한 백화점이다. 다른 백화점이 대부분 외국 시스템을 도입한 것과 다르게 국내에서 자체 개발해 활용하고 있는 특징을 지닌다. 자체개발 시스템으로써 다른 백화점과 달리 상권분석과 휴면고객관리 등 3년의 마케팅 전략 테스트 시간을 보내며 CRM 시스템 운영, 분석, 마케팅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강남과 서초, 성동과 용산, 동작과 양천구 및 여의도동에 40평 이상의 아파트 거주자 중에서 현대백화점 회원을 타겟으로 진행되어 45.7%의 높은 히트율을 기록하게 된다. 이러한 현대백화점의 CRM은 내부적으로도 효과를 가져왔는데, 구축 후 원하는 대부분의 보고서에 대해 사용자가 직접 다양한 형태에서 빠른 시간 내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백화점의 CRM 성공요인은 CRM을 현명하게 활용함으로써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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