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송대 컴퓨터의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슈퍼컴퓨터와 병렬/분산 처리
3. 메타버스 기술과 활용 사례
4.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
5. 가상/증강현실 입출력 장치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PC, 태블릿, 스마트폰... 현대사회의 우리 생활 속에서는 컴퓨터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런 우리에게 컴퓨터 관련 지식을 배우는 것은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자세한 컴퓨터 관련 개념과 역사 등을 명확히 알아두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 기기와 미래에 새롭게 등장할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더 다양한 분야에서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생길 것이다. 여기서는 컴퓨터의 기본 지식 중 과거에서부터 꾸준히 발전해온 슈퍼컴퓨터, 반도체 기억장치와 비교적 최근에 두각을 나타낸 메타버스, 그리고 이 메타버스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슈퍼컴퓨터와 병렬/분산 처리
슈퍼컴퓨터(Supercomputer)는 연산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고 큰 용량의 주기억장치와 뛰어난 병렬/분산 처리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갖춘 고성능의 컴퓨터이다. 이러한 고성능이라는 개념은 상대적인 것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술이 발전하면서 슈퍼컴퓨터에 대한 정의와 기준 또한 변화하고 있다.
슈퍼컴퓨터의 높은 성능은 병렬 처리와 분산 처리 기술에 기반한다. 일반적인 컴퓨터와 달리 슈퍼컴퓨터는 단일 중앙처리장치(CPU)가 아닌 다수의 CPU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이를 통해 하나의 작업을 여러 CPU가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연산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분산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작업을 여러 대의 컴퓨터에 나누어 처리하고, 이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병렬 및 분산 처리 기술은 슈퍼컴퓨터의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세계 최초의 슈퍼컴퓨터는 1964년에 발표된 미국 CDC사의 CDC 6600 모델이다. 이 모델은 당시 다른 컴퓨터들에 비해 월등한 1MFLOPS(초당 100만 회의 부동소수점 연산)의 성능을 자랑했다. 이후 1970년대에는 크레이 리서치사의 Cray-1과 Cray Y-MP 모델이 등장했고,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일본과 미국 등 여러 제조사들이 슈퍼컴퓨터 시장에 뛰어들면서 괄목할 만한 발전이 있었다.
...
참고 자료
김강현, 손진곤, 이병래, 이언배, 곽덕훈 공저(2021). 컴퓨터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오리가사 가즈후미(2004). 고도 정보화사회의 여러모습.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오길록, 백관호(1987). 컴퓨터 기술의 발전 동향과 미래 ( Future Computer Technology ).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179-191.
정보통신용어사전. 개인용컴퓨터. http://terms.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subject=%EA%B0%9C%EC%9D%B8%EC%9A%A9+%EC%BB%B4%ED%93%A8%ED%84%B0 (검색일: 2021. 4. 18.)
조선비즈. 인텔, 18코어 탑재한 ‘괴물’ CPU공개...성능 최대 30% 향상.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30/2017053002731.html (2017. 5. 30.)
닉 보스트롬(2017). 슈퍼인텔리전스. 서울: 까치(까치글방)
QR code.com. QR코드의 정보량과 버전 https://www.qrcode.com/ko/about/version.html (검색일: 2021. 4. 17.)
신선희(2011). QR코드의 스토리텔링 도입化 방안에 대한 연구 -LEGO社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조명진(2014). 집적 영상 기술을 이용한 3차원 지도 시스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8, 2799-2804
박재형(2012). 집적 영상 기반 3차원 디스플레이의 해상도 향상 기술 개발(과제고유번호: 1345147270). 청주: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김강현, 손진곤, 이병래. 컴퓨터의 이해, 202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허찬. 슈퍼컴퓨터의 개요 및 현황, 1989, 전기학회지
조강원, 서상민, 나정호 외 12명. 이종 슈퍼컴퓨터 기술 동향과 슈퍼컴퓨터 ‘천둥’의 개발 사례, 2013, 정보과학회지
슈퍼컴퓨터란?, 국가기상슈퍼컴퓨터센터 : https://www.kma.go.kr/aboutkma/intro/supercom/super/super_info.jsp
병렬 처리/분산 처리, IT용어사전(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OP500 Supercomputer : https://www.top500.org/
최영미. KISTI 슈퍼컴퓨터 활용성과, 2008, 지식정보인프라 통권 29호
고선영, 정한균, 김종인, 신용태.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2021, 정보처리학회지 28권 제 1호
유승엽. 기능에 따른 메타버스 플랫폼 비교분석: 산업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2022, 디지털융복합연구 제20권 제4호
김정민.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2021, Media Issue & Trend
김광집. 메타버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현실과 가상 세계의 진화, 2021, 방송과 미지어 제 26권 3호
신산기, 오동일. 4차 산업혁명 시대 메타버스 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융합에 관한 연구, 2022, 애니메이션 연구 제18권 1호
김정민. [팩플]”메타버스 너무 좋아” …하지만 그들이 말하지 않는 4가지, 2022, 중앙일보
pmg 지식엔진연구소. ROM, 시사상식사전
김형근. 컴퓨터 구조, 202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가상현실 체험의 신세계를 열다,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이현수. 신세계 개척자, ‘오큘러스 리프트’ 소개, 2016, inven
박진욱. [디지털라이프] 가상현실이 현실이 되다, 2016, 경남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