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성경비평학은 과학인가 조작인가
1.1. 서론
성경비평학은 과학적인 방법론에 기반한 학문인지, 아니면 자신들의 신념과 선입견을 정당화하는 도구에 불과한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성경비평학은 성경을 역사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연구하여 성경의 진실성과 신빙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성경 자체와 기독교 신앙에 대한 부정적인 결론을 내리곤 하여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성경비평학의 기원과 방법론,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성경비평학이 과연 과학적인 학문인지, 아니면 단순한 조작에 불과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경비평학의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아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성경비평의 기원
성경비평의 기원은 철학에서 유래한다. 철학에서는 인간이 계시를 통해 주어진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지혜에 의존하게 되었다. 철학은 근본적으로 계시가 주는 생각, 즉 창조주가 피조물보다 앞선다는 기본 전제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따라서 철학은 본질적으로 무신론적이며 반신론적이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제거하려는 철학의 기본 전제로부터 성경비평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신학이 철학에 문을 열게 된 계기는 철학이 대학에서 자리를 잡기 시작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중세에 다시 대학이 세워지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이방 철학자들로부터 지혜를 배우기 위한 것이었다. 신학자들은 이방 철학자들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었지만, 하나님의 계시를 기초로 하여 그들의 가르침을 비판하지 않고 철학의 무신론적이고 반신론적인 전제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아리스토텔레스주의가 중세 신학의 두 번째 인식의 원천이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