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존듀이의 질성적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3.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4. 문화예술교육에의 함의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존 듀이는 인간의 활동과 실천적인 것을 중시하였으며, 듀이의 교육 사상의 핵심은 '경험'에 있다. 듀이는 교육이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교육이란 미숙한 아동이 자신의 주위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얻게 되는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며, 듀이에게 경험은 개인의 주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듀이의 경험철학을 바탕으로 그는 시카고 대학의 실험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은 듀이가 주장한 '경험'적인 부분과 학생 중심의 교육과는 거리가 있는 실정이다.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어왔던 현 교육적 상황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듀이의 시각에서 한국의 교육에 대해 비판받아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듀이의 경험철학이 한국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듀이는 예술작품을 통한 심미적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적, 지적 경험에서도 사태의 추이와 함께 발달하여 완결을 이룰 때 심미적 경험이 된다고 보았다. 경험으로서 예술을 바라보는 듀이의 관점은 예술을 경험의 이상적인 형태로 보고, 예술이 지닌 미적인 특성을 통해 갖게 되는 미적 경험은 인간과 세계 간에 일어나는 가장 기본적인 교류의 결과라고 보았다.
듀이의 경험철학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적 체험은 자신의 삶...
참고 자료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교육철학 및 교육사(쉽게 풀어 쓴)』.양서원. 2014.P187
정은찬. "존 듀이의 경험 교육사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2004. 부산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교육철학 및 교육사(쉽게 풀어 쓴)』.양서원. 2014.P192
양은주.(1999).듀이의 “교육적 경험”의 해방적 통합적 성격.교육과학연구,29(),19-34.
양은주. (2006). 존 듀이 John Dewey-경험의 철학자, 사유하는 교육자. 초등우리교육, 88-94.
이병승.(2014),교육철학담론.박영story.p.44
박의석.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부산
노진영. "활동 중심 교육에 대한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경상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