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떡보의 하루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떡보의하루 기업 소개
1.1. 회사명
1.2. 회사소개
1.3. 기업 선정 동기
2. 중국 시장 진출 전략
2.1. 타겟시장 선정
2.2. 환경분석
2.2.1. PEST 분석
2.2.2. 산업분석
2.3. 떡보의하루 분석
2.3.1. 자사분석
2.3.2. 경쟁사분석
2.3.3. 고객분석
2.4. SWOT 분석
3. 시장 진출 전략
3.1. STP 분석
3.1.1. Segmentation
3.1.2. Targeting
3.1.3. Positioning
3.2. 광고 전략
3.2.1. PPL(Product Placement)
3.2.2. SNS 홍보
3.2.3. 중국 프랜차이즈 전시회
3.2.4. 판촉행사
4. 향후 전략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떡보의하루 기업 소개
1.1. 회사명
회사명은 ㈜떡보의 하루, ㈜떡파는 사람들이다. 떡보의 하루는 예부터 전해오는 전통 떡을 현대적인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떡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1.2. 회사소개
떡보의 하루는 예부터 전해오는 전통 떡을 현대적인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떡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2002년도에 동아백화점에서 작은 떡코너를 운영한 것이 떡 사업을 시작한 계기가 되었고 떡을 케익 모양으로 쌓아 올려 파는 것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품화한 것이 떡보의 하루 떡 케익의 시초이다. 2003년 대구에서 1호점을 오픈한 이후 현재 전국 150여 개(2014년 기준)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떡보의 하루는 우리나라의 전통 먹을거리를 지킨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일반 떡에서 떡 케이크까지 웰빙식품으로 상품화했다. 재료는 순수 국산 쌀을 사용하고 있으며 부재료 국산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트랜스지방이 제로이면서 우수한 맛과 영양을 위해 국내산 천연재료만 사용한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2010년 4월에는 우리 쌀 베이커리 카페도 선보였다. 전통을 지키면서도 빠르게 변하는 현대인들의 취향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2012년 4월에는 빙수전문카페 "cafe 빙수야"를 새로이 런칭하였다. 2013년 1월에는 한국 대표 100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선정되기도 하며 떡 전문 프랜차이즈의 선두를 지키고 있다.
1.3. 기업 선정 동기
떡보의 하루는 대구에서 시작된 국내 최초의 떡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지역 내의 기업이 피땀흘려가며 이루어 낸 전국 10개 지사와 해외 1개 지사의 유통망과 전국 150여개의 가맹점의 규모를 달성한 기업이라면 지금은 비록 해외에 있는 지사가 국내에서 만큼의 뚜렷한 효과를 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앞으로의 성공할 잠재적인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현대의 글로벌 시대에서 한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눈부시게 발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의 의식주 생활패턴이 주목받고 있고, 한류라는 무시할 수 없는 마케팅 변수로 인하여 중국이나 일본은 물론,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 권에서도 한국 제품과 음식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떡이라는 상품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간식이자 맛과 영양이 우수하여 영양 간식이다. 시대가 변하고 외국과의 교류가 많아지면서 현대인의 선호하는 떡의 종류도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고, 그에 따른 기업들의 상품개발과 마케팅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떡보의 하루는 이 변화를 잘 감지하여 최초로 떡 케익을 만드는 독창성과 트렌드의 흐름에도 뒤처지지 않고 한 발 앞서 떡 베이커리, 떡 빙수를 만들어냈다.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상품들의 외양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이는 해외에서도, 특히 아시아권에서는 주로 쌀이 주식이기 때문에, 반감 없이 관심을 가지고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떡보의 하루라는 기업을 선택했다.
2. 중국 시장 진출 전략
2.1. 타겟시장 선정
시장선정에 있어서 현재 우리나라와 교류가 많고 선정기업이 '떡'이라는 음식을 먹는 나라를 고려했다. 결과적으로는 중국이 최종 시장에 선정 되었으며, 그 이유는 첫째 쌀을 주식으로 하며 명절에는 우리나라처럼 특별한 종류의 떡을 먹는다는 점에서 친숙한 느낌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둘째는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카페베네와 같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지속적으로 성장했다는 점이다. 셋째는 최근 우리나라의 K-POP, '별에서 온 그대'와 같은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등이 중국에서 연이어 히트에 힘입어 한류의 영향력이 더욱 거대해지고 있어서 중국의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과 호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는 2014년 11월 10일 한·중 FTA의 협상타결이 이루어 졌다는 점이다. 타결이 이루어진지 아직 한 달도 체 되지 않았기에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한 분석이 나와야 알겠지만, 예상에는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 진출에 큰 이점이 되어줄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이다.
2.2. 환경분석
2.2.1. PEST 분석
중국의 경제적 환경은 떡보의 하루 진출에 큰 기회가 되고 있다. 중국의 소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정부정책과 소득증가에 힘입어 중국 가계의 소비지출이 GDP 성장률을 상회하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향후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프리미엄을 지향하고 상향 소비를 하는 중상층 소비계층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품질의 전통 떡 제품을 선호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한중 FTA 타결로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이 용이해졌다. 특히 식품과 농산물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화장품 등 한국 상품의 중국 판매도 더욱 촉진될 전망이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떡보의 하루에게 기회요인이 존재한다.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주식으로 쌀과 밀가루 음식을 즐겨 먹고 명절이나 절기에는 특별한 떡 음식을 소비하는 등 쌀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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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성민·장우정·조혜정, 2013, “글로벌 프랜차이즈 중국진출 전략: 파리바게트 케이스”, 「2013년 (사)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09~115
정력, 2014,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무역협회, 2014 「Marketing Guide 중국 시장, 이제는 프랜차이즈로 공략한다」
이준·조영삼, 2013-14, 「E-KiET 산업경제정보 중국 내수 식품시장의 성장 전망과 대응과제」산업연구원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 2014, 「중국 내 한류 효과와 소비재 수출 동향」
한국무역협회, 2014. 11. 11, ‘Trade Brief 한·중 간 무역투자 동향과 한·중 FTA 기대효과
아시아투데이, 2014. 11. 13, ‘[창간9주년] 별그대·닥터이방인·내그녀 등 한류 드라마 수출가 가파른 상승세’
그린경제신문, 2014. 11. 13, ‘중국인, 한국 커피향에 빠져들다…한국형 커피전문점 돌풍
jtbc 뉴스, 2014. 10. 26, ‘대륙 사로잡은 뷰티 한류…화장품 무역수지 첫 흑자’
KOTRA & globalwindow, 2014. 11. 05, ‘한류 프리미엄 중국 식품시장도 사로잡을까’
KOTRA 상하이, 2011. 6. 4,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과 성공·실패사례
KOTRA & globalwindow, 2011. 05. 22, ‘중국 최대 프랜차이즈 전시회를 가다’
중앙일보, 2014. 03. 22, ‘중국서 명품 팔고 싶다면 한국 드라마 PPL 노려라’
떡보의 하루, http://www.dcake.co.kr,
빚은, http://www.bizeun.co.kr
마케팅 전략 연구소, http://www.msr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