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해결중심 가족치료 상담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론의 개관
1.1. 이론 개관
1.2. 이론 창시자
1.3. 이론의 발달과정
2.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2.1. 긍정성
2.2. 개별성
2.3. 변화 가능성
3. 주요개념
3.1. 용어의 정의
3.2. 상담의 기본 가정
3.3. 상담의 원칙
4.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5. 상담의 과정과 방법
5.1. 상담의 목표
5.2. 상담의 주요 기법
5.3. 상담의 진행 과정
5.4. 의사소통 기술
6. 이론의 공과
6.1. 공헌점
6.2. 한계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론의 개관
1.1. 이론 개관
해결중심 상담이론은 1980년대에 등장한 가족치료 접근방법의 대표적 혁신 모델이다. 이전의 상담이론이 문제진단을 통해 해결방법을 찾는 문제중심 위주였다면, 해결중심 가족치료이론은 내담자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는데 초점을 두는 해결중심 패러다임으로 상담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이루었다. 사회구성주의의 영향을 받아 현실이란 사람들이 그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고 이야기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존재하므로 같은 상황을 다른 관점에서 보고 이야기할 수 있다면 문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치료상담이 단기로 진행되며 문제의 원인보다는 내담자의 자원(강점, 성공경험, 예외상황)을 활용,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해결 방향과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므로 치료자는 내담자가 문제중심에서 해결중심으로 의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적 가설의 틀에 맞추어 평가하지 않는다.
1.2. 이론 창시자
드세이저(Steve de Shazer, 1940-2005)는 미국 밀워키에서 태어났으며, 순수 미술을 전공하고 사회사업학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팔로 알토의 정신건강연구소(MRI)에서 활동하면서 에릭슨의 단기치료에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1978년 아내 김인수와 함께 밀워키 단기가족치료센터(BFTC)를 창설했다. 이를 통해 1980년대 초반 '해결중심 단기상담'이라는 이론을 정립하고 발전시켰다. 그는 내담자들의 의사소통 방식을 구체화하였고 『단기 심리치료에서의 해결을 위한 열쇠』등의 저서를 집필하며 해결중심 상담이론 발전에 기여했다.
김인수(Insoo Kim Berg, 1934-2007)는 한국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약학을 전공하고 밀워키의 위스콘신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팔로 알토의 정신건강연구소(MRI)에서 훈련받은 후 드세이저와 만나 함께 밀워키 단기가족치료센터(BFTC)를 설립하였다. 또한 저술 및 강연 활동을 통해 해결중심 접근법의 보급에 힘썼다. 특히 동양 철학과 불교 사상을 이론에 접목시키고 치료사 훈련에 기여하는 등 해결중심 상담이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3. 이론의 발달과정
1970년대 후반 정신건강연구소의 단기치료센터(MRI)에서 활동한 드세이저와 동료들은 내담자 편의를 위한 단기상담 및 상담의 초점을 문제원인 파악보다는 효과적 문제해결 방안탐색에 두었다. 1954년 밀턴 에릭슨의 '단기최면치료의 특수기법' 논문에서 영향을 받았다.
1975년 드세이저는 문제의 구성에 내담자와 그 가족구성원을 포함시켜 종합적인 단기치료 모델을 만들었다. 1978년 드세이저와 인수 버그 부부, 동료들이 미국 위스콘신 주의 밀워키에 단기가족치료센터(BFTC)를 설립하여 치료모델을 발전시켰다.
1980년대에 치료모델이 발전하기 시작하고, 1982년부터 '해결중심 단기치료'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2.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2.1. 긍정성
내담자는 많은 것을 가진 존재이며, 상담자는 내담자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호기심과 존중의 자세를 가진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유능하다고 가정하며, 내담자에게 제약이 있다 하더라도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문제해결을 위한 중요한 요소는 내담자에게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이는 내담자의 삶에서 상황에 대한 전문가는 내담자이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경험과 문제에 대한 지식에 확실성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설명하는 경험과 그것이 의미하는 바에 귀 기울이며, 내담자가 자신의 유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결책 구축 과정에서 내담자를 조력한다.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사용 가능한 자원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삶을 회복하는 것으로 확대될 수 있다.
2.2. 개별성
모든 인간은 개체로서 존재하며 구조적으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러한 인간관을 전제하게 되면 유사한 문제를 가진 두 내담자가 존재한다 하더라도 문제에 대한 인식도 다르고 해결책도 전혀 다른 방식으로 도출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개별적 인간이라는 인식으로 접근해야 하며, 이전의 사례나 상담자가 이미 알고 있는 해결 방식을 적용하려는 시도를 자제해야 한다.
2.3. 변화 가능성
사람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존재이다. 개인의 삶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순간 삶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지 않아 무력감을 느끼고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도 개인의 삶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변화할 수 있고 변화를 원하는 존재로 보고, 내담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하지만 놓...
참고 자료
송성자, 김정택(1994). 해결중심 단기 가족치료의 관점과 치료전략.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 131-150.
정문자, 정혜정, 이선혜, 전영주(2007). 가족치료의 이해. 서울:학지사
한국청소년상담원(2011). 2011 청소년동반자 보수교육: 해결중심상담기법 워크숍. 서울: 동 상담원.
김인수· Peter Szabo 지음, 김윤주·노혜련·최인숙 역 「해결중심 단기코칭」 학지사(2011)
정문자 외 4인, 「해결중심 단기치료」, 학지사(2008)
Bill O’Connell 「통합적 해결중심치료」, 학지사(2014)
Steve de shazer 외 5인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오늘」, 학지사(2011)
Thorana S. Nelson, Frank N.Thomas 「해결중심 단기치료」, 학지사(2017)
Richard S.Sharf,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센게이지러닝코리아(2019)
Eve Lipchick, 「정서지향 해결중심치료」, 학지사(2015)
Fredrike Bannink, 「1001가지 해결중심 질문들」,학지사(2015)
박선하,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2017
유승희,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고등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상담 사례연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