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악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악 교수학습과정안
1.1. 일시 및 대상
1.2. 단원 개관
1.3. 교육과정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1.4. 단원 목표
1.5. 교수-학습 자료
1.6. 차시별 지도계획
1.7. 본시의 지도계획 (1차시, 2차시)
1.8. 평가
2. 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안
2.1. 본시 수업 계획
2.2. 판서 계획
2.3. 평가 계획
3. 국악과 음악을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
3.1. 국악
3.1.1. 국악의 역사
3.2. 한국어교육에서의 음악
3.2.1. 교재에 나타난 음악 문화 교육
3.2.2. 교육 목적의 음악 내용 선정 기준
3.2.3. 음악을 활용한 교수 학습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악 교수학습과정안
1.1. 일시 및 대상
2023년 05월 31일 화요일 3교시에 1학년 총 20명을 대상으로 김 0 0 교사가 지도한다.
1.2. 단원 개관
'꿩꿩 장서방'은 구전동요로 다른 노래와 달리 서로 주고 받는 노래인 대화노래이다. 새 꿩을 의인화하여 사람처럼 표현했으며 딸의 어머니가 딸의 남편을 부르는 호칭인 '서방'을 붙여 장서방이라고 표현했다. 본 제재에서는 노래를 익힌 후 제재곡에 알맞은 다양한 가사 바꾸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즐겁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1.3. 교육과정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영역 성취기준은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박을 연주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가사로 표현하며,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지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진모리 장단을 치며 노래 부르고, 노랫말을 바꾸어 노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4. 단원 목표
자, 그렇다면 주어진 지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보고서를 작성하겠습니다.
학생들이 '꿩 꿩 장서방' 노래를 장단에 맞추어 부를 수 있으며, 노랫말을 바꾸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질 수 있다. 또한 노래를 부르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가삿말로 표현할 수 있다. 이로써 학생들은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박을 연주할 수 있게 된다. 요컨대 본 단원의 목표는 학생들이 전통 음악에 대한 이해와 표현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1.5.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와 자료들이다. 이 과정안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교사는 장구, 사진자료 '꿩 꿩 장서방' 가사 ppt, 음원, 동영상자료(유튜브)를 준비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장구, 가사 인쇄물, 필기도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래를 익히고 자진모리 장단을 연주하며 가사 바꾸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사진자료와 동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 모두가 직접 장구를 연주하며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내고 효과적으로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1.6. 차시별 지도계획
국악 수업의 차시별 지도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래 부르기 활동을 통해 '꿩 꿩 장서방' 노래를 익힌다. 이어서 자진모리 장단을 치며 노래를 부르는 과정을 거친다. 마지막으로 노랫말을 바꾸어 노래를 부르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노래를 즐겁게 부르며 민속 음악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자진모리 장단 연주는 우리나라 전통 리듬을 경험하고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노랫말을 바꾸는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음악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악 수업의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차시별 지도계획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며 국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7. 본시의 지도계획 (1차시, 2차시)
단원(주제) 꿩꿩 장서방 차시 1차시 대 상 1학년 학습목표 - '꿩 꿩 장서방' 노래를 장단에 맞추어 부를 수 있다. - 손·허벅지 장단으로 자진모리장단을 칠 수 있다. 학습자료 교사 장구, 사진자료 '꿩 꿩 장서방' 가사 ppt, 음원, 동영상자료(유튜브) 학생 a4용지 인쇄물, 필기도구 학습 단계 학습 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학습 자료 및 유의점 교수활동 학습활동 도입 학습분위기조성 전시확인 및 동기유발 학습목표제시 ·인사장단 - 장구로 인사장단을 치며 아이들과 인사를 한다. ·인사장단 - 인사장단을 구음과 손뼉을 치며 교사에게 인사를 한다. 2' 5' 5' 1' 학급 도우미가 장구장단을 치게 한다. '꿩' 사진 ppt 구음 덩 덩 덩 더더 덩 덩 덩 딱 말 안 녕 안 녕 선생 님 께 안 녕 · 퀴즈 맞추기 - '꿩'에 대해 퀴즈를 낸다. '꿩' 사진의 일부를 보여주며 어떤 동물인지 퀴즈를 낸다. · '꿩 꿩 장서방' 유래 - '꿩 꿩 장서방' 노래의 유래와 가삿말의 의미를 알려준다. · ppt를 보면서 학습목표를 교사가 읽으면 학생들이 따라 읽는다. · 퀴즈 맞추기 - '꿩'의 사진을 보면서 퀴즈를 맞춘다. · '꿩 꿩 장서방 유래 - '...
참고 자료
권덕원, 황병훈, 송정희 박주만(2010), 『국악교육론』 교육과학사.
송혜진(2009) 『청소년을 위한 한국음악사 -국악편』 두리미디어.
신주철(2006)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08) 『재미있는 한국어1』,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08) 『재미있는 한국어2』,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3』,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4』,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5』,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6』, (주)교보문고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3) 『서울대한국어1』,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3) 『서울대한국어2』,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5) 『서울대한국어3』,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5) 『서울대한국어4』,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2) 『서울대한국어5』,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2) 『서울대한국어6』, (주) 문진미디어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14) 『서강 new 한국어1A』, (주) 도서출판 하우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14) 『서강 new 한국어1B』, (주) 도서출판 하우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8) 『서강 new 한국어2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8) 『서강 new 한국어2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9) 『서강 new 한국어3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9) 『서강 new 한국어3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6) 『서강 new 한국어4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6) 『서강 new 한국어4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7) 『서강 new 한국어5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6) 『서강 new 한국어5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1-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1-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2-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2-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3-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3-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4-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4-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5-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5-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6-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6-2』, 연세대학교 출판부
김진호(2015), 한국어 교육에서 동요의 활용 방안 연구, 아시아문화연구 39, 5-28쪽.
장근주(2006), 음악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 학습 연구, 음악교육공학 제5권, 125-135
노금숙(2010), 노래와 시의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제38집, 155-176
이인혁(2018), K-POP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학위 연구보고서.
어혜주(2014), K-POP을 활용한 한국어 흉내표현 교육 방안,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유미(2009), 몰입교육을 적용한 영어음악 수업 지도안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