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유형
2. 학교복지의 내용
2.1. 생활지도
2.2. 교육복지서비스
2.3. 학교사회복지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유형
3.1. 전문적 임상사업가
3.2. 교육적 상담자
3.3. 학생-가정-지역사회의 연계자
3.4. 지역사회 자원 활용가
3.5. 정책 입안자
3.6. 문제해결자
3.7. 교육자
3.8. 관리자
3.9. 공동 협력자
3.10. 정책입안자
4. 결론
4.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강화 방안
4.2. 학교사회복지사 전문성 제고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지적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단계이다. 특히 인간사회에서 정립된 다양한 체계적인 지식을 전수하여 이들의 사고체계에 정립하게 되는 단계이며, 그 외에도 신체적·정서적·심리적·사회적 발달이 원활하게 일어난다. 하지만 모든 학생이 이렇게 원활한 발달을 자연스럽게 성취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또래친구와의 불화, 가정에서 부모님과의 갈등, 자아정체감의 혼란 등과 같은 저마다의 이유로 인해 학습 효율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은 학교라는 기관이 가지는 본질적인 목적을 흐릿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을 가까운 거리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며 이를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지원한다. 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돕고, 학교를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으로 개편해 나감으로써 학생들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은 학교라는 시설이 교육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충실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관점에서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의 영역이다. 특히 학습자인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이 주력하며, 이들이 학교,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인지하고 이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자립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는 상주형인 학교중심과 비상주형인 지역사회중심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유형
전문적 임상사업가인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원인을 명확히 사정한다. 이를 위해 가정과 기관 방문이나 문제의 내용의 종류 및 강도 등을 조사한다. 또한 학생의 심리·정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등의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학교 내 도움으로 불가능할 경우 지역사회의 자원 개발이나 심리치료하는 전문적인 기관에 의뢰하여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한다.
교육적 상담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직원이나 학부모들에게 학생의 문제 원인과 특징, 심리상태, 예방방법을 교육시켜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학교프로그램과 연관하여 교직원과의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학생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교직원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연수를 실시한다. 학부모에게는 청소년의 발달 심리적 특징과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를 돕는 부모교육을, 학생에게는 학생문제의 예방을 위한 성교육이나 사회성 기술, 동료상담 기법과 같은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가정-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킨다. 지역주민에게 학교의 교육목적을 홍보하거나 지역사회의 청소년 유해환경을 개선하도록 요청하고, 학교시설이나 환경을 지역주민을 위한 열린 환경으로 개방하도록 학교행정가와 협력한다. 또한 학생 자원봉사자들의 관리와 교육을 담당하고, 학생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를 학교에 설명하고 설득한다.
지역사회 자원 활용가인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심리·정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다. 빈곤이나 결손가정 학생에게는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거나 무료급식을 알선하고, 결손가정 학생을 위해 대리부모의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를 연결시켜 준다. 또한 알코올 중독자인 부모를 둔 학생의 경우 지역사회 내 알코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방과 후 학습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
정책 입안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생을 위한 최선의 학교정책이나 교육정책이 수립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진로상담교사와 협력하여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보건교사 및 특수교사와 함께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한 환경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최적의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제해결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이나 부모와의 면담 과정에서 그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돕는다. 또한 다양한 치료기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변화를 이끌어낸다.
교육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한다. 학생문제의 원인과 예방방법을 교직원에게 교육하여 학생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학부모에게는 청소년기 자녀의 발달 특성과 이해를 돕는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교 구성원들의 이해를 높이고, 지식을 나누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관리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서비스가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되고 수행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촉진한다.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관련자들이 협동적이고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계획, 협상, 추진 및 평가 등을 관리한다.
공동 협력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사와 협력하여 특정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문제 학생에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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