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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수행능력 자기효능감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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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수행능력 자기효능감 측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1.3. 연구문제
1.4. 용어정의

2. 문헌고찰
2.1. 임상실습 전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2.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2.3. 간호대학생의 실습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2.4. 멘토링을 활용한 간호실습 교육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
3.5. 자료분석
3.6. 윤리적 고려
3.7. 연구의 제한점

4. 기대효과
4.1. 간호이론
4.2. 간호실무
4.3. 간호연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교육은 실무와 이론을 통합하여 교육으로 수행능력이 향상된 간호사를 양성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간호교육은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되고, 실습은 간호술기능력과 실제 사례를 통합하여 목적을 달성한다. 현재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폭 넓게 질병을 교육해야하고, 의사 및 동료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간호사의 전문성에 대한 요구도가 커졌다. 이에 따라 간호 대학생들이 임상으로 나아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한다는 사실이 결론적으로는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였다. 간호 대학생들이 가진 실습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스트레스는 임상수행능력 저하와 자신감 부족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멘토링 효과로 자기효능감을 상관관계를 설명하였고, 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사들의 심리 안정이 높아지고 역할에 대한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링은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조언자가 멘토가 되고, 배우는 사람이 멘티가 되어 상호발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멘토가 멘티에게 격려, 지도, 조언을 통해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을 하여 멘티는 업무에 신속하게 적응을 하고 성장 잠재력을 개발시켜 역할 모델의 기능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실습향상 전략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 후, 자기효능감, 불안,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 대상으로 임상실습 전 비교과 교육과정으로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이를 통해 임상실습 입문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축소 전략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기대효과를 검증할 것이다.


1.3. 연구문제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는 간호대학생 대상으로 임상실습 전에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기효능감, 상태불안, 임상수행능력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참여 전보다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둘째,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참여 전보다 상태불안 점수가 낮을 것이다.
셋째,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참여 전보다 임상수행능력이 높을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입문 교육에 있어 멘토링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4. 용어정의

멘토링: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멘티(mentee: 멘토링을 받는 사람)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불안: 불쾌한 일이 예상되거나 위험이 닥칠 것처럼 느껴지는 불쾌한 정동 또는 정서적 상태이며, 그 강도와 지속 기간은 상당히 다양하다.
임상수행능력: 간호학생이 개인의 특성과 상황이 다양한 임상장소에 따라 어떻게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가를 의미한다.


2. 문헌고찰
2.1. 임상실습 전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임상실습 전 멘토링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와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또한 멘토링은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멘토가 멘티인 간호대학생에게 격려, 지도, 조언을 제공하여 임상실습에 필요한 역량과 자신감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멘토링 프로그램은 실습에 대한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기효능감 향상, 임상수행능력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이 실습 장면에서 겪을 수 있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경험에 대해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습에 대한 준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실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자신감 획득을 통해 더 나은 임상실습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임상실습 전 멘토링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준비와 실습 수행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1]


2.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간호대학생들은 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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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현, 이은주. (2023). 요양병원 간호사를 위한 단계별 SBAR 적용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효과검정.노인간호학회지, 25(4), 387-399
이외선, 임정혜. (2023). 임상실습과 임상실습대체 교내실습 간의 간호과정수행능력, 비판적사고성향, SBAR 기술지식에 대한 비교연구. 국제문화기술진흥원, 9(6), 605-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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