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학 개론
간호는 인류 역사와 더불어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 발생한 돌봄과 보살핌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에서는 간호를 모든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국제간호사 협의회에서는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과 건강 회복 시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의지와 지식 및 힘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대상자가 독립을 빨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미국 간호협회에서는 국민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간호의 과학적 특성은 최신의 과학적 지식과 원리와 근거에 기반한 접근으로 간호학문의 지식체의 확장과 검증을 통한 전문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간호의 예술적 특성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환자 간호를 수행하는 것이다.
간호의 메타 패러다임은 인간, 환경, 건강, 간호가 있다. 인간은 생리적, 사회 심리적, 영적으로 상호 연관된 통합된 총체로서 유기체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보, 에너지, 물질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개방체계로서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환경은 생태학적 환경과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 나뉘며, 개인의 태도, 신념 및 행동 등 문화적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건강은 일생을 통해 다양하게 경험하는 역동적인 현상으로 내외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최적의 건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건강의 균형상태이다. 간호는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하며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회복하고 고통을 경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명윤리원칙에는 자율성 존중, 악행 금지, 선행, 정의가 있다. 자율성 존중의 원칙은 인간이 자신의 자율성뿐 아니라 타인의 자율적인 자기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악행 금지의 원칙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위험을 초래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선행의 원칙은 타인의 선을 적극적으로 증진시키는 윤리원칙이며, 정의의 원칙은 공평한 자원 분배에 대한 윤리적 원칙이다. 윤리규칙에는 정직, 신의, 성실이 있다.
한국 간호사 윤리강령은 간호의 근본이념인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기본권 존중,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 및 건강 회복과 고통 경감을 간호사의 책무로 규정하고 있다. 2006년 개정에서는 취약계층 대상자 옹호, 부당한 의료행위 불참, 자신의 건강 관리, 새로운 의료행위에서 인간 존엄성 지키기 등이 추가되었다.
우리나라의 간호교육제도는 조선시대 의녀 제도에서 시작하여 근대 간호교육, 일제시대, 해방 이후 등 변천을 거쳤다. 정부에서는 간호사 면허제도와 간호조무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간호조무사의 환자 간호 및 진료 보조 행위에 대해서는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다.
간호전문직은 전문지식과 기술, 자율성, 윤리강령, 전문교육, 전문단체, 종사기간, 사회봉사, 자격규제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간호전문직의 특성을 바탕으로 간호전문직관을 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양질의 간호 제공, 효율적인 간호업무 수행, 사회적 위상 확보 등이 가능하다.
간호사의 법적 의무에는 진료거부 금지, 업무상 비밀 유지, 성 감별 금지, 기록 의무, 요양방법 지도 의무 등이 있다. 판례에서 인정되는 간호사의 의무에는 주의의무, 설명의무, 확인의무, 감시 및 보고 의무 등이 있다. 이러한 법적 의무와 책임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민사책임과 형사책임을 지게 된다.
2. 간호의 정의와 과학적/예술적 특성
2.1. 간호의 정의
간호의 정의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국제간호사 협의회의 정의에 따르면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과 건강 회복 시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의지와 지식 및 힘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대상자가 독립을 빨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미국 간호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국민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이처럼 간호의 정의는 대상자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며 회복을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2. 간호의 과학적 특성
간호는 최신의 과학적 지식과 원리, 근거에 기반한 접근으로 간호학문의 지식체를 확장하고 검증함으로써 전문성을 구축한다. 간호는 경험적 과학의 특성을 갖고 있어 관찰, 실험, 측정, 분석 등의 과학적 탐구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이론과 실천의 순환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간다. 간호사는 간호현상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위해 이론적 틀을 개발하고, 간호실무에 적용하며, 실무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론을 평가하고 수정한다. 이러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간호사는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간호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 학문이므로 간호사에게는 과학적 탐구 능력과 더불어 통찰력,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선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2.3. 간호의 예술적 특성
간호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간호를 수행한다. 즉, 인간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보기보다는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지식체를 획득해나간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상황과 특성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맞춤형 간호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창의성과 자기통제, 협상 능력을 발휘하며 전문지식과 기술, 용기와 책임, 양심을 요구한다. 또한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간호의 예술적 측면은 단순한 기술의 적용이 아닌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다.
3. 간호의 4가지 메타 패러다임
3.1. 인간
인간은 생리적, 사회 심리적, 영적으로 상호 연관된 통합된 총체이다. 인간은 각 부분으로 분리될 수 없는 전체로 인식되는 통합된 존재이다. 인간은 독립적인 존재이자 상호작용적인 존재로, 기본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자신만의 개성을 가진 잠재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건강과 질병의 연속 선상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삶을 스스로 변화시키며 발전해나가는 존재이며, 각자 자신만의 개성과 삶이 있는 존엄한 존재이다.
3.2. 환경
환경은 생명체를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사물 혹은 유기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이다. 환경은 생태학적 환경과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 나뉜다. 생태학적 환경은 생물과 환경 간의 역동적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며, 사회적 환경은 가족이나 이웃, 단체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다. 문화적 영향은 환경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문화는 세대를 따라 지속되는 개인의 태도, 신념 및 행동 등으로 이루어지므로 인간 행위의 총체적인 양상이다. 따라서 환경은 생태학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는 적응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