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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운영위원회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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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운영위원회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 및 특징
2.2. 청소년운영위원회의 개념 및 특징
2.3. 청소년운영위원회 우수 사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은 21세기 국가의 주역이다. 훌륭한 시민의식과 창의성, 모험과 개척정신, 그리고 국제적 감각 등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이기에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성장을 이루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성숙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은 국가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과 위치를 담당하고 있어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을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시키고 인성을 갖추도록 하는 제도와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교와 가정, 사회 등에서 청소년을 성장시키는 큰 틀을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변화와 함께 학교 밖 청소년의 책무성이 반영되지 못한 부분이 있어 학교 중심 교육의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청소년 수련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청소년 수련시설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 및 특징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들의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여가 문화 및 봉사 활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격적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수련활동을 위해 제공되는 모든 시설 및 장소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수련활동에 필요한 장비, 시설,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이다. 시설에서 운영되는 수련거리와 수련거리를 기획·운영하는 청소년지도자의 3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5호에 청소년수련시설을 '수련활동의 실시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설치와 운영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이고, 법인과 단체, 개인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청소년수련활동은 학교라는 제한적인 공간을 벗어나 학습된 내용을 체험...


참고 자료

청소년운영위원회 자료 수집 사이트 : http://youthnet.or.kr/?page_id=594 -수집일시: 2020.03.17. 16:00 [2019 청소년운영위원회 인천 지역 우수 사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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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난영(2002) “학생자치활동과 학생권리 실현”. 가톨릭대학교. 학위논문
김영인, 김민(2017).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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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은(2011),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 청소년 참여활동이 리더십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윤동협(2010), 중앙대학교 대학원 – 청소년참여 경험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수집일시 : 2020 04-03
http://www.mwyouth.org/
http://1388.ulsannamgu.go.kr/cmm/main/mainPage794u.do
http://portal.icbp.go.kr/bpy/
https://didim.gmyouth.org/
https://www.snyouth.or.kr/uth/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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