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생태학은 더 이상 생물학의 한 분야가 아닌 모든 학문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사회과학적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생태학은 인간과 생활환경의 역동적 관계에 관한 연구이며, 유기체인 인간과 환경 간 상호작용을 중심개념으로 하는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사회과학적 생태학 이론은 인간이 왜,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와 더불어 어떠한 상황 조건에서 이러한 행동이 발생하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 이론은 발달하는 개인과 환경 간 상호관계를 중시하며, 인간발달이 사회ㆍ물리적 환경의 맥락 안에서 역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즉, 인간에게 미치는 환경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다층적인 층위를 형성하는 것으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역동적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분류하고 있다.
이처럼 생태체계이론은 개인의 발달과정을 환경과의 체계적 관계로 설명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청소년기는 다양한 환경체계의 영향을 받는 중요한 발달단계이므로, 청소년의 발달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학적 체계모형을 활용하여 특정 청소년의 미시체계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1.2.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요
생태학은 생물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어 왔으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든 학문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생태학은 인간과 생활환경과의 역동적 관계에 관한 연구로 정의되며, 유기체와 환경이 적응하며 맞추어 가는 것과 함께 역동적인 평형, 상호작용을 성취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사회과학적 생태학 이론은 유기체인 인간과 환경, 이 양자 간 상호작용을 중심개념으로 하고 있다. 이는 보다 통합적이고 포괄적 관점을 제공하며, 유기체와 환경 특성을 모두 고려한 총체적 시간의 이론으로 특징 지어진다. 따라서 사회과학적 생태학 이론은 사람들이 왜,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 보다 어떠한 상황 조건에서 이러한 행동이 발생하고 있는지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이론에서는 개체의 발달과정을 환경과의 체계적 관계로 연결시켜 설명한다. 즉, 인간을 독립적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인식하며, 인간의 발달은 사회ㆍ물리적 환경의 맥락 안에서 역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강조한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인간을 둘러싼 역동적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분류한다. 이들 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다양한 층위를 형성하며, 한 체계나 둘 이상의 체계가 주요 전환을 겪게 되는 시점을 생태학적 전환이라 한다.
또한 생태체계이론에서는 세 가지를 전제하고 있다. 첫째, 사람은 그를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 자율적 행위자라는 것이며, 둘째, 환경은 그의 조건과 제약에 사람을 적응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셋째, 환경은 서로 접해 있고 상호작용적 관계에 있는 다양한 층위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관점에서 청소년 1명을 면담하여 그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미시체계의 구체적인 요인들의 특성을 기술하고, 이 요인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생태학적 체계모형은 청소년이 속해 있는 환경이 청소년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청소년과 가장 가까운 환경인 미시체계,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인 중간체계, 청소년이 직접 경험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외체계, 전반적인 사회문화적 환경인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시간체계 등 다양한 환경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며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생태학적 체계모형을 활용하여 특정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미시체계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2. 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구성요소
2.1. 미시체계
가정은 청소년의 가장 직접적이고 밀접한 환경이다. 면담 청소년의 경우 아버지가 사고로 돌연 사망하면서 가정이 크게 흔들렸다. 아버지의 부재로 인해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었고, 어머니의 알코올 중독 증상으로 인해 내담자가 가정 내 돌봄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가정 내 정서적 불안정과 경제적 곤란은 내담자에게 큰 스트레스 요인이 되었다. 내담자는 자신에게 관심과 보살핌을 주지 않는 가정 환경에 만족하지 못하였고, 가정 밖의 또래집단이나 쉼터 등에서 소속감과 지지를 얻고자 하였다.
학교는 청소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 면담 청소년의 경우 가정 환경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학교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었다. 중학교 때부터 성적이 떨어지면서 교사들로부터 문제아로 취급받게 되었고, 이로 인해 점점 학교 생활에 불편감을 느끼게 되었다. 결국 학교에 정착하지 못하고 가출을 거듭하게 되었으며, 이후 검정고시 준비를 통해 학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