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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배적사업자의추정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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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지배적 사업자 추정제도
1.1. 독점의 폐해와 규제 필요성
1.2. 시장지배적 사업자 추정 기준
1.3.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규제 방안
1.4. 시장지배적 사업자 남용행위의 유형과 처벌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장지배적 사업자 추정제도
1.1. 독점의 폐해와 규제 필요성

독점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후발주자의 진입이 어렵다는 점에서 공급주체가 시장가격을 결정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완전경쟁시장과 비교하여 사회후생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회 전반에 걸친 손해로 이어지게 된다. 독점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시장개입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서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인 사업자 또는 셋 이하의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75% 이상인 경우 시장지배적사업자로 추정하고 있다. 만약 이러한 시장지배적사업자의 남용행위가 있는 경우, 공정거래위원회는 가격 인하, 해당 행위 중지, 시정명령 공표 또는 그 밖에 필요한 시정조치를 명할 수 있다. 또한 남용행위에 대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매출액의 100분의 6을 곱한 금액의 범위 내에서 과징금을 부여할 수 있다.

이처럼 독점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개입을 통해 독점시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어야 하고, 독점적 시장구조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시장지배적사업자에 대한 엄격한 규제와 권한 통제를 통하여 남용행위를 방지하고, 남용행위에 대한 처벌과 시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1.2. 시장지배적 사업자 추정 기준

우리나라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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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규 외, “에센스 재무관리”, 유원북스, 2019.
윤계섭 외, “우리나라의 기업공시제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이한득 외, “한국기업의 재무활동 역량 서베이”, LG경제연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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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회계기준원 홈페이지,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www.kas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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