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일본 문학노벨상과 한국 문학 노벨상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3.19
10,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일본 문학노벨상과 한국 문학 노벨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본 문학노벨상과 한국 문학 노벨상
1.1. 한국 기초과학분야 노벨상의 부재원인 및 지원 대책
1.2. 일본 문학노벨상과 한국 문학 노벨상

2. 노벨문학상과 한국
2.1. 노벨문학상 수상 현황과 한국 작가
2.2.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번역 문제
2.3. 세계문학과 한국문학의 위상

3. 결론
3.1. 노벨문학상에 대한 한국 문학계의 논의 필요성
3.2. 대중의 관심과 지원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본 문학노벨상과 한국 문학 노벨상
1.1. 한국 기초과학분야 노벨상의 부재원인 및 지원 대책

한국은 지금까지 노벨상을 단 한 번도 받지 못했다. 특히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원인과 지원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한국의 기초과학 연구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16년 정부 R&D 예산 중 자유공모 연구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불과 5.8%에 불과하다. 나머지 94.2%는 기획과제 연구비로 기업이나 정부가 정한 주제에 따른 연구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정부의 기초과학 연구 지원이 부족하다 보니 연구자들이 자신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마음껏 펼치기 어려운 환경이다. 미국과 일본 등 기초과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국가들은 정부의 지속적이고 충분한 연구비 지원을 바탕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둘째, 연구자들의 안정적인 연구 환경이 조성되지 않고 있다. 한국의 경우 3년 또는 5년 단위로 연구비 지원 사업이 계속 갱신되다 보니 연구자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비 지원에 있어 장기적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며, 연구자들의 생활도 안정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또한 연구 실패에 대한 부담도 완화되어야 한다.

셋째, 한국의 교육 시스템이 창의성 개발에 적합하지 않다. 현재의 주입식 암기 위주 교육은 독창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함양에 한계가 있다. 제임스 헤크먼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는 한국의 교육을 '튤립파동'에 비유하며, 실질적 가치가 없는 것에 모든 것을 거는 한국의 시험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창의성을 기르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원인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기초과학 연구 투자 확대, 연구자들의 연구 환경 및 생활 안정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 개혁 등의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한국 기초과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노벨상 수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1.2. 일본 문학노벨상과 한국 문학 노벨상

매년 10월이면 노벨상 발표가 이루어지고, 그 중에서도 노벨문학상은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이상적인 방향으로 문학 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수여된다.

노벨문학상을 많이 받은 국가들은 대체적으로 선진국이며, 2018년을 기준으로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아직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없는 상황이다.

일부 한국 작가들이 노벨문학상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고은 시인의 경우 "수상에 대한 기대가 없다"고 언급했고, 한강 작가 역시 맨부커상 수상에도 불구하고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이는 한국 문학계와 대중들의 노벨문학상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많은 이들이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와 작품에 대해 무관심하며, 독서 인구 감소와 자기계발서 열풍으로 인해 문학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지고 있다.

반면 일본의 경우, 노벨재단과 ...


참고 자료

한림학사,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청서, 2007
이광식 외 2명,「한국근현대사사전」, 한국사사전편찬회, 2005.9.10.
김육훈,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휴머니스트, 2007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79602#0000
EBS다큐프라임, 글로벌 인재전쟁 5부, EBS, 2017.04.03
취재파일K, 연구비는 있지만 창의성은 없다, KBS NEWS, https://youtu.be/WMJR-JKak8o
Mark Zastrow, Why South Korea is the world’s biggest in research, Nature, 2016.6.2.
EBS다큐프라임, 시험4부 서울대 A+의 조건, EBS, 2017.03.25
이근영, 받는 나라만 받는 노벨상, 그 이유는 젊은 과학자, 한겨레신문, 2016.10.03.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763812.html.
차두원 외 2인, 노벨과학상 수상 현황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안,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0, pp.6-22.
윤소라, 기초과학 투자 고작 6%...꿈만 꾸는 노벨상, SBS뉴스, 2017.01.04,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841013.
임경순 외 4인, 노벨과학상 분석 및 접근전략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08, pp.62-80.
신은정, 기초연구 지원 동향 및 시사점: 주요 선진국 사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6, pp.7.
이석민, 국가혁신체제와 국가의 역할, 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치학박사학위논문, 2007, pp.231.
김민철, 미국의 STEM 교육정책과 한국의 STEAM 교육 정책의 비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3, pp.1.
AAAS, Public praises science: scientists fault public, media, 2009, pp.2.
이정찬, 일본은 어떻게 많은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는가?, 동향과 이슈, 2014, pp.1-16.
송준섭, 남들 가지 않는 길 가는 과학자 지원 아끼지 않는 일본정부, 동아사이언스, 2016.10.05.
손석희, 일본을 다시 보며, JTBC앵커브리핑, 2016.10.05.
최선록, 「한국도 노벨상 한번 타 봅시다」, 과학과 기술, 1998.11., pp.20-21
박철 외,『노벨문학賞과 한국문학』, 서울: 월인출판사, 2001.
李泰東, 「한국문학 세계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세계문학비교연구』, 4, 영주: 세계문학비교학회, 2000, pp.30~55.
정경원, 「세계 속의 한국문학」, 『세계문학비교연구』, 4, 영주: 세계문학비교학회, 2000, pp.56~92.
이유식, 「한국문학 영어권 번역 소개 연구」, 『번역학연구』, 1(1), 서울: 한국번역학회, 2000, pp.169~202.
윤지관, 「‘경쟁’하는 문학과 세계문학의 이념」, 『안과밖』, 29, 서울: 영미문학연구회, 2010, pp.11~16.
김정림, 「한국문학의 목표 문화 중심 번역과 번역의 윤리」, 『새한영어영문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부산: 새한영어영문학회, 2014, pp.61~69.
승주연, 「한국문학 번역과 출판에 대한 고찰」, 『한국노어노문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안양: 한국노어노문학회, 2017, pp.11~16.
이형진, 「한국문학의 영어번역, 논란과 논쟁을 번역하다」, 『번역학연구』, 19(4), 서울: 한국번역학회, 2018, pp.185~206.
이명원,「노벨문학상과 한국문학」, 『사회비평』, 38, 파주: 나남출판사, 2007, pp.138~147.
“고은: "노벨상은 수평선 너머 먼 나라 이야기"”, BBC, 2019년 5월 21일 접속, https://www.bbc.com/korean/news-41501853.
동서양문학고전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