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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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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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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조사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조사의 개념과 중요성
1.2. 마케팅조사의 유형

2. 주제 및 가설 설정
2.1. 문제의 정의
2.2. 가설 설정

3. 조사 설계
3.1. 연구 방법 선정
3.2. 표본 설계
3.3. 측정 도구 개발

4. 자료 수집 및 분석
4.1. 2차 자료 수집 및 분석
4.2. 1차 자료 수집 및 분석

5. 결과 해석 및 활용
5.1. 결과 해석
5.2. 마케팅 전략 수립

6. 결론 및 제언
6.1. 연구 결과 요약
6.2.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조사의 개념과 중요성

마케팅조사는 기업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경쟁 환경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보 수집 활동이다. 마케팅조사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구매 행동, 선호도, 만족도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시장 동향, 경쟁사 분석, 환경 변화 등 기업 외부 요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조사는 기업이 시장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 필수적인 활동이며,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1.2. 마케팅조사의 유형

마케팅조사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 마케팅조사의 목적과 방법에 따라 크게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탐색적 조사는 문제 정의나 가설 설정을 위해 실시하는 조사로, 새로운 문제나 기회를 발견하거나 잠재적 해결책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 전문가 면접, 초점집단 면접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기술적 조사는 마케팅 환경이나 소비자의 특성, 행동, 선호도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로, 설문조사, 관찰법, 실험법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기술적 조사를 통해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의 규모와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인과적 조사는 변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로, 실험법이 대표적이다. 독립변수의 변화가 종속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마케팅조사는 그 목적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각의 유형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조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유형의 조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2. 주제 및 가설 설정
2.1. 문제의 정의

㈜프라임전자의 휴대폰 광고는 1) TV, 2) 신문, 3) 인터넷, 4) 유튜브, 5) 온라인 이벤트의 5가지 형태로 집행되었다. ㈜프라임전자는 1/4분기에 실시한 휴대폰 광고와 2/4분기에 실시한 휴대폰 광고의 효과를 비교하여, 소비자의 기업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상승에 광고가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각 광고 채널별 특징과 효과를 측정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계획이다. []


2.2. 가설 설정

가설 1) 1분기의 광고효과가 2분기의 효과보다 크다. 유튜브와 TV 광고의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2) 광고효과는 유튜브가 가장 높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동영상 광고 시청이 늘어나면서 유튜브 광고의 효과가 다른 매체에 비해 클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3) 기업인지도 효과는 TV광고가 높다. 여전히 TV가 주요 광고 매체로 자리잡고 있어 TV 광고가 기업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 자료

마케팅조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중기이코노미 http://bizart.co.k
한국기자협회 http://m.journalis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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