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첫인상의 중요성과 이미지메이킹에 대해 설명하고 이미지메이킹 성공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첫인상의 중요성
2.1. 첫인상의 형성
2.2. 첫인상의 지속성
3. 이미지메이킹의 의의
3.1. 이미지메이킹의 개념
3.2. 이미지메이킹의 목적
4. 이미지메이킹 성공사례
4.1. 정치인의 이미지메이킹
4.2. 기업인의 이미지메이킹
4.3. 일반인의 이미지메이킹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미지란 정신적, 심리적으로 개인이 두드러지 특징을 나타내는 부분으로써 내적인 이미지인 심성과 욕구, 감정, 습관, 생각과 외적인 이미지인 언어적 소통, 매너, 패션, 메이크업, 표정, 헤어 스타일, 자세로 나뉘어진다. 누군가를 생각할 때 떠오르는 성격과 옷차림, 말투, 음성, 표정, 형체, 걸음걸이, 자세, 얼굴 생김새 등 그 사람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머릿속에서 형체로 만들어지며 편집된 후 재구성되는데 이것이 바로 이미지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가진 이미지의 장점을 부각시키도록 노력하고 단점은 보완해 타인에게 차별화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이미지 메이킹이다. 이미지 메이킹을 성공적으로 이룬다면 내적 이미지를 만들고 나서 자신만의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외적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미지 메이킹은 호감뿐만 아니라 개성과 직무의 성공을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이기도 하다.
2. 첫인상의 중요성
2.1. 첫인상의 형성
첫인상의 형성은 사람들이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진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평균 3초 만에 상대방에 대한 호감 여부를 결정한다고 한다.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첫인상이 형성되는 이유는 인간이 정보 처리의 효율성을 위해 빨리 상대방을 파악하려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 뉴욕대와 하버드대 연구자들의 실험에서, 실험 참가자들의 뇌에서 편도체와 후대상회(PCC)가 가장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도체는 감정을 담당하는 곳으로, 상대방이 위협적인지 아닌지를 순간적으로 판단하고, 후대상회는 상대방이 나에게 도움이 될지 해가 될지를 판단한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짧은 시간 내에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게...
참고 자료
박진영. 2018. [박진영의 사회심리학]첫 인상이 중요하다. 동아사이언스.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24648
손보승. 2016. 정치인의 이미지메이킹, ‘선택 아닌 필수’. 이슈메이커.
https://www.issuemaker.kr/news/articleView.html?idxno=4484
김예주. "이미지 메이킹이 긍정적 사고와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2016. 서울
한영자, 생활예절, 교육아카데미, 2003
한국여성교양학회, 생활예절, 신정, 2003
나선숙, 첫인상의 힘, 큰나무,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