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기초
1.1.1. 민감기
유아는 성인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배우며, 자신의 성숙적인 자극을 통해 발달을 이루어나간다. 유아에게는 일정 기간 동안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된 기간인 민감기가 존재한다. 이 민감기 동안 유아는 그 분야에 좀 더 잘 숙달될 수 있게 된다. 유아는 주변 환경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는 흡수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를 이해하려는 강한 충동과 욕구를 보인다. 유아의 내면에 잠재돼 있던 정상적인 성질이 드러나는 과정을 정상화라고 한다. 작업은 유아의 정신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활동이며, 민감기에 작업을 제공함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일에 몰두하고 집중하게 되어 심신의 조화로운 안정을 찾아나가도록 해야 한다.
1.1.2. 흡수정신
몬테소리에 따르면 유아에게는 성인과는 다른 '흡수정신'이 존재한다. 유아는 성인과는 달리 주변 환경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는 강한 충동과 욕구를 가지고 있다. 출생에서 3세까지의 유아는 이동하며 접하는 모든 자극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게 되며, 3~6세의 유아는 손을 통해 세계를 의식적으로 구성하며 흡수한다. 이처럼 유아는 성인과는 다른 방식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나간다. 이러한 흡수정신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이뤄나가며, 교육은 이러한 유아의 흡수정신을 적절히 자극하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유아의 흡수정신은 성장 과정에서 발견되는 고유한 특성이며, 교육은 이를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1.1.3. 정상화
정상화란 영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갖고 집중함으로써 내적 훈련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여 지금까지 표현되어왔던 비정상적인 것이 사라지고 영유아 내면에 잠재돼 있던 정상적 성질이 나타나는 과정이다. 영유아가 자신의 의욕에 대한 주위의 방해, 신체적 결함, 퇴행행동 등 정신적 장애로 인한 일탈된 행동에서 내면적 안정을 이루어 영유아 본래의 정신과 본성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이 정상화의 핵심이다. 다시 말해 정상화란 영유아가 자유로이 움직이며 집중하여 완수한 일을 통해 얻게 되는 성취감과 안정감으로, 외부의 방해 없이 영유아 내면에 잠재된 본성이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몬테소리가 관찰한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으로, 교육 현장에서는 적절한 준비된 환경과 자유로운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정상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1.1.4. 작업
작업은 몬테소리가 유아들의 정신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로 여긴다. 유아들의 흡수정신이 가장 활발한 민감기에 작업을 제공함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일에 몰두하고 집중하게 되고 스스로 심신의 조화로운 안정을 찾아나가도록 한다. 유아들이 반복적인 작업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 자신감과 성취감, 재도전의 의욕을 얻으며 올바른 인격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작업은 과정을 결과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방법이므로 협동심과 창의성, 독립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1.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원리
1.2.1. 교육목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유아의 학습능력을 존중하고, 그들의 생득적인 능력과 의욕을 토대로 스스로 학습하면서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와 이해를 돕는 것이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유아들이 가진 흡수정신에 따라 유아들에게 풍부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면 강력한 인상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사고와 올바른 행동양식을 증진시킬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