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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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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학개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개론의 정의와 과학적, 예술적 특성
1.1. 간호의 정의
1.2. 간호의 과학적 특성
1.3. 간호의 예술적 특성

2. 간호의 4가지 메타 패러다임
2.1. 인간
2.2. 환경
2.3. 건강
2.4. 간호

3. 생명윤리 원칙 및 윤리 규칙
3.1. 자율성 존중의 원칙
3.2. 악행 금지의 원칙
3.3. 선행의 원칙
3.4. 정의의 원칙
3.5. 윤리 규칙

4.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4.1. 서문
4.2. 간호사와 대상자
4.3. 전문가로서 간호사의 의무
4.4. 간호사와 협력자

5. 우리나라 간호교육제도 변천 과정
5.1. 조선시대
5.2. 근대 간호교육
5.3. 일제시대의 간호교육
5.4. 해방직후 및 정부수립기의 간호
5.5. 한국전쟁과 전후 복구기 간호의 교육과 발전
5.6. 한국 간호의 성장기
5.7. 발전기의 한국간호

6. 간호사 면허 제도
6.1. 1914년 최초 간호에 대한 법률 제정
6.2. 1946년 간호사·조산사 면허제도 중앙화
6.3. 1951년 국민 의료령에 의한 간호사 면허제도
6.4. 1962년 의료법에 의한 간호사 국가시험제도 신설

7. 간호조무사에 의한 대체인력 문제
7.1. 과거와 현재 간호 인력 부족의 공통점
7.2. 간호조무사 자격증과 면허증의 차이
7.3. 간호조무사의 문제점

8. 간호전문직의 특성과 간호전문직관 정립의 필요성
8.1. 전문직의 8가지 특성
8.2. 간호전문직관의 개념과 중요성

9. 간호사의 법적 의무와 책임
9.1. 의료법에 명시된 의무
9.2. 판례에서 인정하는 간호사의 의무
9.3. 민사책임
9.4. 형사책임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학개론의 정의와 과학적, 예술적 특성
1.1. 간호의 정의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과 건강 회복 시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의지와 지식 및 힘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대상자가 독립을 빨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국민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1.2. 간호의 과학적 특성

간호는 최신의 과학적 지식과 원리에 근거하여 접근한다. 즉, 간호학문의 지식체를 확장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이론과 기술을 토대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과 진단, 근거중심의 간호중재 계획 수립, 중재 수행 및 평가 등의 간호과정을 활용한다. 또한 간호사는 간호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무에 적용함으로써 과학적 지식을 확장시키고 있다. 이처럼 간호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도모하는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다.


1.3. 간호의 예술적 특성

간호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환자 간호를 수행한다. 즉, 인간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보기보다는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지식체를 획득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간호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대상자의 개별적이고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접근하는 실천학문의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간호사는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창의성과 통찰력을 발휘해야 하며,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대상자의 반응을 민감하게 관찰하고 이해하여 최적의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간호는 단순히 표준화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추어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예술적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요구와 반응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융통성 있게 적용함으로써 대상자에게 최적의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2. 간호의 4가지 메타 패러다임
2.1. 인간

인간은 생리적, 사회 심리적, 영적으로 상호 연관된 통합된 총체로서 유기체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각 부분으로 분리될 수 없는 전체로 인식되는 통합된 존재이다. 인간은 독립적인 존재인 동시에 상호작용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감정과 정보를 교환하며 발전해나가는 존재이다. 인간은 각자 자신만의 삶이 있으며, 존재한다는 것 자체로도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하는 존엄한 존재이다.


2.2. 환경

환경은 생명체를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사물 혹은 유기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이다. 환경은 생태학적 환경과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 나뉜다. 생태학적 환경은 생물과 환경 간의 역동적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며, 사회적 환경은 가족이나 이웃, 단체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다. 문화적 영향은 환경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문화는 세대를 따라 지속되는 개인의 태도, 신념 및 행동 등으로 이루어지므로 인간 행위의 총체적인 양상이다. 현재 우리 사회는 서로를 격려하기도 하지만 반면에 경쟁하기도 하는 사회이다. 환경이 변해감에 따라 우리는 '적응의 동물'이라는 말과 같이 환경에 적응해 살아가야 한다. 따라서 환경은 내적, 외적인 요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적응체계로서 개인과 집단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인간과 분리될 수 없는 조건이다.


2.3. 건강

건강은 일생을 통해 다양하게 경험하는 역동적인 현상으로 내외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것이다. 최적의 건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건강의 균형상태이며 인간의 건강상태는 역동적이다. 따라서 인간은 건강과 질병의 연속 선상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건강은 언제든지 상태가 좋아질수도 악화될 수도 있는 것으로 건강과 질병은 항상 연속 선상에 있으며 지속해 변해갈 수 있는 유동적인 관계이다. 보통 사람들은 건강이 장애가 없고 질병이 없는 안녕(well-being) 상태라고 생각하지만 장애나 질병이 있더라도 누군가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스스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면 이는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질병이 있더라도 호전시키기 위해 자기관리를 통해서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사람 또한 건강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2.4. 간호

간호는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회복하고 고통을 경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간호사는 간호대상자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며 스스로 건강증진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여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간호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생물학적 존재의 합 이상의 존재로 보고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도와주는 전인 간호로 통합된다.

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간호대상의 돌봄과 옹호를 위해 창의성과 자기통제, 협상 능력을 필요로 한다. 특히, 환자 간호를 위한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 용기와 책임, 양심을 요구한다. 간호행위를 안내하고 평가하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을 제공하며 의사결정을 할 때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 간호사윤리강령은 간호사의 자율적인 통제의 표준을 사회에 알리고 구성원들에게 지키도록 권유하기 위함이다.

간호사는 간호학의 이론적 지식체에 관심을 가질 때, 전문직으로서의 간호학의 인식이 굳건하게 된다. 간호가 전문직으로 인정되는지 여부는 간호학 이론발달에 달려있다. 간호사는 직업과 개인 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하여 직업 만족을 도모할 책임이 있다. 간호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포함하며 사회봉사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실천을 통한 사회봉사를 목적으로 하는 간호인은 그 자신을 위해서도 필요하며 직업 자체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위해서 직업윤리를 학습함에 있어서 타당성과 유용성을 인식하고 간호상황에 적용시킨다면 개인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공헌할 수 있다.

간호사가 긍정적이고 확고한 간호 전문직관을 가지고 있을 때 의료현장의 다양한 전문인과 조화를 이루며 양질의 간호 제공과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환자와 간호사 모두 만족하게 되며 사회적으로 간호사의 위치를 확인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된다. 간호 전문직관은 간호에 대한 가치관과 직결되며, 간호사가 지닌 간호관에 따라 실제 간호가 이루어지고 실제 간호에 의해 간호 상이 형성된다. 이는 간호사 자신의 개인적 발전과 간호 실무 활동의 질적인 면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아닌 타인이 보는 간호에 대한 인식에도 직접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간호 전문직관 정립의 중요성은 강조된다.

간호사는 의료법에 명시된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진료거부 금지 의무, 업무상 비밀 유지 의무, 성 감별 금지 의무, 기록 의무, 요양방법 지도 의무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판례에서 인정하는 간호사의 의무로는 주의의무, 설명의무, 확인의무, 감시 및 보고의무가 있다.

간호사가 업무상 과실로 환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민사책임을 지게 된다. 계약 책임과 불법행위 책임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간호사가 업무상 과실로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거나 신체를 상해한 경우 업무상 과실 치사상죄에 해당하여 형사책임을 지게 된다.

따라서 간호는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건강 증진, 질병 예방, 건강 회복, 고통 경감을 목적으로 하는 전인 간호이다.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의 지위와 책임을 가지며, 이를 위해 간호 전문직관을 정립하고 법적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3. 생명윤리 원칙 및 윤리 규칙
3.1. 자율성 존중의 원칙

자율성 존중의 원칙은 인간이 자신의 자율성뿐 아니라 타인의 자율적인 자기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윤리원칙이다. 자율성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와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하며, 자율적인 자기 결정권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자율성 존중의 원칙에서 파생된 사전동의는 전문직에서 시행되는 모든 내용을 알리며 일반적인 사람들이나 환자가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은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자율성 존중의 원칙은 충분한 정보 제공을 통해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과 결정을 보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의료 현장에서 특히 중요한 원칙으로, 의료인은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의...


참고 자료

리튼 스트레이치(2003). 빅토리아 시대 명사들. 서울 : 경희대학교 출판국.
박인숙(2020). 간호학개론. 경기 : 은학사.
편집부(1996). 간호학대사전. 서울 : 한국사전연구사.
플로렌스 나이팅게일(1997). 나이팅게일의 간호론. 서울 : 현문사.
https://yeoja09838.tistory.com/entry/%ED%94%8C%EB%A1%9C%EB%A0%8C%EC%8A%A4-%EB%82%98%EC%9D%B4%ED%8C%85%EA%B2%8C%EC%9D%BC-%EB%B0%B1%EC%9D%98%EC%9D%98-%EC%B2%9C%EC%82%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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