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결장직장암 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질병에 관한 해부생리와 이론적 고찰
2. 본론
2.1. 대장의 구조와 기능
2.2. 대장암
2.2.1. 원인
2.2.2. 위험요인
2.2.3. 병태생리
2.3. 증상과 징후
2.4. 진단
2.5. 의학적 치료
2.5.1. 내과적 치료
2.5.2. 외과적 치료
2.6. 간호학적 중재
3. 간호과정
3.1. 간호사정
3.2. 간호계획 및 수행
3.3. 간호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장암(colon cancer)은 대부분 선암(adenocarcinoma)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습관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체 암의 4위를 차지하고 있다. 결장암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50-60대에 호발하며 남녀 발생율은 비슷하다. 대부분의 종양들은 대장의 원위부분인 S자 결장부터 직장까지의 부위에서 많이 발생한다. 최근에는 S자 결장(rectosigmoid)부위의 암 발생률은 감소추세이나 오른쪽 결장(right colon)의 암 발생률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실습 기간 동안 연구를 함으로써 대장암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간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1.2. 질병에 관한 해부생리와 이론적 고찰
대장은 회장맹장판막에서 항문까지 연장되는 기관이다. 길이는 약 1.5~18 m이고 지름은 약 5cm이다. 대장은 맹장, 결장 및 직장 등 3부분으로 나뉜다. 이들 부분은 판막이나 조임근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장막층이 큰창자를 싸고 있으며 근육층은 바깥쪽 세로근육층과 안쪽 돌림근육층으로 구성된다. 세로 근육은 결장띠라 불리는 3개의 띠로 갈라지며 대장보다 길이가 짧아 결장을 주름지게 한다. 점막하조직에는 동맥, 정맥, 림프관 등이 있으며 점액을 분비한다.
결장은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자 결장 등 4부분으로 나뉜다. 상행결장은 회장맹장판막 위 오른쪽 복부에서 간의 하연까지 위쪽으로 뻗어 있으며 간굽이 부위에서 왼쪽으로 구부러진다. 횡행결장은 간에서 비장까지 복부를 가로지른다. 비장굽이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부분이 하행결장이며, S자 결장은 골반 내에 있다. 해부학적으로 결장은 소장보다 지름이 크고 융모가 없으며 점액을 분비한다. 결장의 주요 기능은 남은 수분과 요소, 전해질을 흡수하고 근위결장에서는 점액을 분비하며 원위결장에서는 배변까지 분변을 저장한다.
직장과 항문은 대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S자 결장에서 항문까지 이어진다. 직장에는 2개의 조임근이 있어 항문 개구를 조절한다. 직장 원위부에는 직장기둥과 직장 가로주름이 있어 주머니를 형성하며 항문개구부는 피부주름과 점막으로 구성된다. 이 부위의 정맥은 대정맥으로 흘러가며 자율신경계와 체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다.대장암은 대부분 선암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습관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결장암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50-60대에 호발하며 남녀 발생률은 비슷하다. 대부분의 종양은 S자 결장부터 직장까지의 원위부에서 많이 발생한다. 최근에는 S자 결장부위의 암 발생률은 감소하고 있으나 오른쪽 결장의 암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
2. 본론
2.1. 대장의 구조와 기능
대장은 회장맹장판막에서 항문까지 연장되는 기관이며, 길이는 약 1.5~18 m이고 지름은 약 5cm이다. 대장은 맹장, 결장 및 직장 등 3부분으로 나뉜다. 장막(tunica serosa)이 큰창자를 싸고 있으며, 근육층(tunica muscularis)은 바깥쪽 세로근육층과 안쪽 돌림근육층으로 구성된다. 세로 근육은 결장띠(taeniae coli)라 불리우는 3개의 띠로 갈라지며 대장보다 길이가 짧아 결장을 주름지게 한다. 점막하조직(tela submucosa)에는 동맥, 정맥, 림프관 등이 있으며 이곳에서 점액을 분비한다.
결장은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자 결장 등 4부분으로 나뉘며, 상행결장은 회장맹장판막 바로 위 부분에서 시작하여 간의 하연까지 위쪽으로 뻗어 있다. 횡행결장은 간에서부터 수평으로 뻗어있고, 하행결장은 비장에서 아래로 내려 뻗어있다. S자로 구부러진 S자결장은 골반안에 있다. 대장의 주요 기능은 수분, 요소 및 전해질을 흡수하고, 근위결장에서 점액을 분비하며, 원위결장에서 분변을 저장하는 것이다.
직장과 항문은 대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직장에는 속조임근과 바깥조임근이 있어 항문의 개구를 조절한다. 항문 개구부의 윗부분은 피부로 덮여 있고 아랫부분은 점막으로 되어 있어 이 부위를 피부점막 경계부라고 한다. 항문관의 치상선(pectinate line) 아래쪽의 림프절은 샅결절로 배액되고, 위쪽의 림프액은 직장주변과 측골반얼기로 배액된다.
대장의 혈액공급은 위 아래 장간막동맥의 가지에서 동맥혈을 공급받고, 정맥혈은 위 아래 장간막정맥을 거쳐 간으로 들...
참고 자료
김종임, EBN기본간호학, 556-573, 수문사(2018)
윤은자, 성인간호학I 제 8판, 455-463, 수문사(2017)
윤은자, 성인간호학I 제 9판, 471-479, 수문사(2019)
드럭인포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국립암센터 https://www.ncc.re.kr/
[드럭인포] https://www.druginfo.co.kr/
현문사 성인간호학 1
퍼시픽 북스 Pacific gross anatomy
고문사 알기쉬운 병리학
[sure quest lap] http://sqlab.co.kr:8080/
현문사 제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