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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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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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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일지
1.1. 사회복지현장실습 일지
1.2. 실습중간보고서
1.3. 실습종결보고서

2. 실습서약서

3. 실습기관분석보고서

4. 실습생 출근부

5. 실습일지

6. 실습활동사진

7. 실습중간평가서

8. 실습최종평가서

9. 실습지도기록서

10. 실습과제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사회복지현장실습 일지

실습 첫날인 2022년 7월 18일은 기관 오리엔테이션과 실습일정 안내가 이루어졌다. 실습생은 기관의 법인, 시설, 지역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습일정과 센터 프로그램의 시간표, 반 특성 등을 소개받았다. 또한 센터를 직접 둘러보며 시설을 파악하고 담당 수업을 배정받았다. 실습생은 자립생활, 문화여가활용, 기능대회 수업 등을 보조하면서 아동들을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처음 만난 아동들과의 긍정적인 첫 만남은 실습생에게 큰 기쁨을 주었고,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과 격일 등원에 대한 이해도 얻을 수 있었다.

2022년 7월 19일에는 실습생 자신에 대한 SWOT 분석을 통해 자기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슬기로운 생활, 작업기술 등의 수업을 보조하며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발달장애인의 행동 수정이나 지도 시 어려움이 있었지만 실습지도자의 도움으로 점차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방역 및 청소 업무를 수행하며 기관의 행정적 측면도 파악할 수 있었다.

2022년 7월 20일에는 종로구 일대의 지역자원을 탐방하며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을 확인하였다. 실습생은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발달장애인들이 보다 폭넓게 지역사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7월 21일에는 발달장애인의 기능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장애인 기능척도(DAA)에 대해 배웠다. DAA 실습을 통해 이용인 개개인의 능력과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7월 22일에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의 예산 구조와 편성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실제 작성해보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행정의 기본이 되는 회계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다. 또한 이날 응급상황 발생 시 교사들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직접 목격하면서 위기관리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7월 25일에는 이용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초기면담지 작성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은 이용인 개개인의 욕구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면담 내용의 구체성과 다양성이 서비스 계획 수립에 핵심적인 요소임을 이해하게 되었다.

7월 26일에는 발달장애인의 행동 수정을 위한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교육을 받았다. 선행사건-행동-결과의 분석을 통해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긍정적 강화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배웠다. 실습생은 행동 기능 분석의 중요성과 더불어 행동수정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7월 27일에는 기관의 내부 및 외부 문서 작성 실습을 진행하였다. 소모품 지출 관리, 프로그램 계획서, 개별화 계획서 등 다양한 행정 문서의 작성 방식을 익히며, 사회복지기관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서류 관리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7월 28일에는 장애인 학대 예방 및 인권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권리 보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타 기관 방문을 통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방식과 공간 구성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었다.

마지막 날인 7월 29일에는 실습 최종 평가회를 가졌다. 실습생은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고, 추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었다.

이번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행정 업무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인권 보장,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등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를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성장을 위한 밑거름을 마련할 수 있었다.


1.2. 실습중간보고서

실습생은 3주간의 실습기간 동안 실습기관인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실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첫날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의 운영 체계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그리고 이용인들의 특성과 행동을 관찰하고 파악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개별적 특성과 욕구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 지원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이용인들의 학습지도, 기초체력 증진 활동, 문화예술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보조 업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행정 업무와 관련하여 기관의 주요 문서들과 회계 관리, 예산 편성 등의 내용을 배웠다. 이를 통해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 체계와 실무를 이해할 수 있었다.

한편 실습생은 실습 과정에서 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행동 조절이 어려운 이용인들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모색하...


참고 자료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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