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심리학의 소개
1.1. 사회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사회심리학이란 무엇인가이다. 개인들의 행위가 실제적이건 가상적이건 타인의 존재에 의하여 영향 받는 과정 그리고 이에 관계된 사고 행위 상호작용에 대한 과학적 연구이다. 사회화 현상인 개인의 의식과는 구분되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보았다. 집단적인 실체는 성원 개개인의 의식으로부터 기원한 것일 수도 있지만, 개개인의 의식을 규제하는 독립된 실체로서 개인적 접근으로 파악될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사회학은 인간의 개개인보다는 사회단위, 조직, 계층, 집단, 국가 등과 같은 단위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데 반해, 사회심리학은 심리학적 접근과 사회학적 접근을 모두 포용하고 있다. 인간행위에 대한 영향요인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과정 -학습, 동기. 성격 등 -을 인정하고 아울러 개인이 처한 사회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인정한다.
1.2. 사회심리학의 역사와 형성
사회심리학의 역사와 형성이다. 독일의 빌헨름 분트(W. Wundt 1832-1920)는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을 만들어서 구조주의(Structuralism) 학파라는 심리학적 접근법을 제시하였고 심리학의 연구를 위해 실험적 방법을 채택하고 파급시킨 공을 인정받고 있다. 초기 사회심리학의 연구가 진전되는 데 큰 영향을 준 것을 1920년대를 전후하여 심리학계에 세게 닥친 행동주의이다. 즉 사회심리학이 과학으로써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행동을 측정하는 정확한 방법을 개발하고 그 행동의 면화를 야기하는 사회적 상황의 영향력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험적으로 조작해 연구하는 실험적 방법론의 채택이 절실한 것으로 여겨졌다. 사회심리학의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남긴 사람은 독일 출신으로 유태인 탄압을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Kurt Lewin이다. 개인의 삶의 공간에서 작용하는 여러 요소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들간의 상호관계 및 역학을 강조하는 장(場)이론의 입장에서 인간의 이해를 위해서 개인적인 요소뿐 아니라 사회적 영향요인을 연구해야한다고 주장하며, 개인의 사회생활에서 보이는 다양한 행위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을 하나씩 따로 분리하여 보는 걸을 꺼렸다. 사회심리학이 지닌 문화적 특성은 미국사회에서의 지배적인 인간관을 반영하는데 그것은 개인주의, 이성주의, 자유주의로 요약될 수 있다.
1.3. 사회심리학자들의 연구 방법
사회심리학자들의 연구 방법이다. 사회심리학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보이는 느낌, 생각, 행위를 탐구대상으로 하여 과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한다. 주제가 친숙한 만큼 연구자들의 관심은 자신의 사적인 관심이나 연구자가 처한 사회가 던져주는 현실적 문제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출발점이 어떠하든 그 연구가 사회심리학적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방법으로써 추구되어야 한다. 첫 단계에서 현상의 관찰이나 기존의 이론으로부터 논리적 도출에 의해서 잠정적인 이론을 성립시킨다. 둘째 단계에서는 이 이론으로부터 그 타당성을 검증해 볼 수 있는 구체적 가설을 도출하고 이를 검증하는 자료를 편파성 없이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마지막 단계에서 수집된 자료가 이론을 지지한다면 새로운 가설을 도출해서 다시 그 이론을 새로운 영역에서 검증할 것이고 수집된 자료가 이론을 지지하지 못한다면 이론에서 수정을 가하게 된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이론을 검증하고자 하는 경우에 실험을 선호하는데, 실험이 조사와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인과관계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다. 실험은 이론적 개념을 관찰 또는 측정 가능하게 구체화시켜 정의하는 과정을 거치고, 독립 및 종속변수를 선정하며, 실험 및 통제조건 상황을 설정한다. 조사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여러 변수를 설정하여 측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기록하고 통계학적으로 분석한다. 실험이 비용이 저렴하고 연구주제에 따라서는 조사연구가 유일한 방법이지만, 연구 방법의 해석에 어려움이 있다.
1.4. 사회심리학 연구의 특징과 한계
사회심리학 연구의 특징과 한계이다. 사회심리학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보이는 느낌, 생각, 행위를 탐구대상으로 하여 과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한다. 주제가 친숙한 만큼 연구자들의 관심은 자신의 사적인 관심이나 연구자가 처한 사회가 던져주는 현실적 문제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출발점이 어떠하든 그 연구가 사회심리학적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방법으로써 추구되어야 한다. 첫 단계에서 현상의 관찰이나 기존의 이론으로부터 논리적 도출에 의해서 잠정적인 이론을 성립시킨다. 둘째 단계에서는 이 이론으로부터 그 타당성을 검증해 볼 수 있는 구체적 가설을 도출하고 이를 검증하는 자료를 편파성 없이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마지막 단계에서 수집된 자료가 이론을 지지한다면 새로운 가설을 도출해서 다시 그 이론을 새로운 영역에서 검증할 것이고 수집된 자료가 이론을 지지하지 못한다면 이론에서 수정을 가하게 된다. 이처럼 엄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심리학은 특정 문화권의 편향을 내포할 수 있다는 한계를 지닌다. 미국 중심적 인간관에 기반한 개인주의, 이성주의, 자유주의적 접근은 다른 문화권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또한 실험실 연구는 현장의 복잡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관찰, 현장실험, 조사 등 다양한 연구방법이 실험법과 더불어 활용되고 있다.
2. 사회생활과 자아
2.1. 자아의 개념과 구성
개인이 자신을 대상으로 하여 파악하는 것이 자아이며, 자신에 대한 태도, 평가 혹은 규정이 자아이다. 자아의 본질적 속성은 사회적이다. 우리는 주위 사람들을 거울삼고 그 거울에 자신을 비춤으로써 나를 파악한다. 자아를 형성하는 세 가지 능력은 우리의 모습을 상상해보는 능력, 그 모습에 대하여 남들이 어떠한 평가를 하는지를 상상해 보는 능력, 자존심, 자괴심과 같은 내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능력이다. 그러나 타인과의 교류 경험이 없다면 자아를 형성할 수 없다. 인간의 본성은 집단 속에서 발현되며, 고립이 장기화되면 개성도 마모된다. 자아는 물리적 실체와 사회적 실체의 두 측면을 지닌다. 물리적 실체는 무게, 거리, 길이 등의 속성이며 이는 측정 도구로 판단할 수 있다. 사회적 실체는 타인과의 교류 맥락 속에서 파악되며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등은 타인과의 비교로 판단한다. 사람들은 자기관찰 과정을 통해 자신의 기호, 태도, 성격을 파악하며, 이는 동기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2.2. 자아의 형성과 발달
자아는 개인이 자신을 대상으로 하여 파악하는 것이며, 자신에 대한 태도, 평가 혹은 규정이다. 자아의 본질적 속성은 사회적이다. Cooley는 우리가 주위 사람들을 거울삼고 거울에 자신을 비춤으로써 나를 파악한다고 간파하였다. 자기 상을 형성하는 세 가지 능력은 우리의 모습을 상상해보는 능력, 그 모습에 대하여 남들이 어떠한 평가를 하는지를 상상해 보는 능력, 자존심, 자괴심과 같은 내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능력이 있다. 이러한 능력이 있어도 남들과 교류하는 경험이 없다면 자아를 형성할 수 없다. Cooley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은 집단 속에서 발현된다. 타인과의 교류 없이 개인이 개성을 지닐 수 없으며, 고립이 장기화되면 개성도 마모된다." 물리적 실체는 감각기관을 통해 파악되고 정확성은 측정도구로 판단할 수 있지만, 사회적 실체는 타인과의 교류맥락 속에서 파악된다. Bem(1972)은 사람들의 자기 관찰과정이 자신의 기호태도, 성격을 파악하는 중요한 자료라는 자기지각 이론을 제시하였다. 자기지각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설명하는 데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2.3. 자아의 기능과 역할
자아는 정보 및 경험을 소화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을 돕는다. 자아는 개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데, 자신의 자아상을 평가함으로써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또한 자아는 개인의 행위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예측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일을 계획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자아도식은 어떤 정보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일 것인지, 정보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지, 그 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