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자녀 관계의 특징과 갈등 요인, 생활지도 인식 변화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부모자녀 관계의 특징
1.2.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요인
1.3. 생활지도에 대한 인식변화와 필요성
2. 부모자녀 관계
2.1. 부모자녀 관계의 특징
2.2.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유형
2.3. 건강한 가족의 특징
3. 생활지도
3.1. 생활지도의 인식변화
3.2.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3.2.1. 조사 활동
3.2.2. 정보 활동
3.2.3. 상담 활동
3.2.4. 정치 활동
3.2.5. 추수 활동
3.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결론
4.1. 부모자녀 관계의 발전방향
4.2. 생활지도의 기대효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부모자녀 관계의 특징
부모자녀 관계는 가장 혈연적인 관계이며, 가장 수직적이면서 동시에 종속적인 관계이다. 또한 개인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계이며 주요한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관계 속성이 현격히 변화하게 된다.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에서는 권위 있는 부모는 통제도 높으면서 동시에 애정도 높다. 아동의 욕구와 소망을 인정하면서 수용한다. 분명한 원칙과 독립의 격려를 하며 자녀는 자기 통제적이며 호의적인 동시에 높은 자존감을 보인다. 반면 독재적인 부모는 통제는 높지만 애정이 낮아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요구하며 자녀의 욕구를 제한하고 억압한다. 자녀는 사회적 능력과 자발성이 부족하며 낮은 자존감을 보이게 된다. 허용적인 부모는 통제가 낮고 애정이 높아 아동의 행동을 거의 통제하지 않는데, 이런 부모를 둔 자녀는 자신감이 있지만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면서 책임감이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방임적인 부모는 통제와 애정이 모두 없어 아동의 요구를 거부하며 무관심한데, 이런 부모를 둔 자녀는 적대적이며 열등감이 내재하여 공격적이고 낮은 자존감과 통제력을 보인다.
1.2.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요인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첫째, 통제적이고 지배적인 부모는 자녀가 부모의 방식과 가치관에 따르도록 요구하며 자녀가 이에 저항하거나 정면으로 대항하면서 노골적인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방임적이고 무관심한 부모는 경제적·심리적 지원에 무관심하거나 무력한 모습을 보여 자녀에게 결핍과 고독감, 우울감과 무질서한 생활을 야기할 수 있다. 셋째, 지나치게 의존적인 부모는 가정의 부양과 정서적 지지, 위안을 자녀에게 지나치게 기대하여 자녀에게 많은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세대 차이로 인한 가치관과 사고방식의 차이, 독립과 보호의 갈등, 애정 표현 방식의 차이, 부모의 불화가 자녀 갈등으로 이어지는 등 다양한 요인들이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처럼 부모자녀 관계에는 여러 가지 갈등 요인이 존재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상호이해가 중요하다.
1.3. 생활지도에 대한 인식변화와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학교 교육은 신뢰받지 못하고 있다. 학원에 더욱 열정적인 학생과 학부모들의 태도와 조기 유학의 증가 등이 그 증거이다. 나라에서 지원하는 교육을 믿지 못해 비싼 돈을 들여 사교육을 진행해야 할 정도로 신뢰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반드시 걱정해야 할 문제이며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 개선해야 할 일이다. 사회가 변화한 만큼 학교 교육도 변화해야 하며 새로운 교육 방식이 필요해졌다. 그저 교과적인 학습에 그치지 않고, 그보다 종합적인 대안이 필요해졌다는 뜻이다.
생활지도는 원래 학생의 품행 같은 것을 관리하기 위해 학생 주임 선생님을 두면서 주임 선생님 한 명이 전반적인 관리를 도맡았었다. 그러나 현재는 한 교사에게 일임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 전부가 참여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확장되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학교 안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즉 생활지도는 현재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교육 과정이나 교수 방법은 물론, 장학과 훈육에 대해서도, 출석과 결석, 시간표와 과외 활동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며, 건강이나 가정에 대해서도 그렇다.
생활지도는 아동이 사회적으로 지적으로 정의적으로 또한 신체적으로 사회 환경과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도와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판단하는 주체가 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즉 목적 자체가 전인적 인격 형성에 있다. 학교에서 교과 지도를 하는 것만으로는 학생들의 자아실현이나 생활 방법, 문제 해결력을 도울 수 없다. 학생들이 인간적으로 완성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교과 지도에는 없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도 마찬가지로, 이전보다 복잡해진 것은 물론, 여전히 급격한 변화의 급류를 타고 있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그에 적응할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
참고 자료
인간관계론 교안
주석진 저, 인간관계론, 2020,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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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ncykorea.aks.ac.kr/Contents/SearchNavi?keyword=%EC%83%9D%ED%99%9C%EC%A7%80%EB%8F%84&ridx=0&tot=2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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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 생활지도 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진로 인식 발달의 효과, 강경희, 부산교육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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