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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금연 보건교육 계획의 주제 선정 배경
2019년 서울시 청소년의 현재 흡연율은 5.7%, 매일 흡연율은 2.7%로 나타났으며 1.4%의 청소년들은 하루 10개비 이상 담배를 피운다. 처음 담배를 피운 나이는 약 13세이고, 니코틴에 중독되어 매일 흡연을 시작하는 나이는 약 14세로 나타났다. 현재 흡연하는 청소년 중 68.7%가 금연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담배구매 시도 시 아직도 69.4%의 청소년들이 어렵지 않게 담배를 구매하였다고 응답했다. 청소년의 흡연생애경험률 또한 8.7%로 나타나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 흡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흡연을 하지 않는 학생들의 흡연예방과 흡연 중인 학생들을 위한 금연교육이 더욱 시행되어야 한다. 청소년 시기의 흡연은 성장발달 부진 및 중독, 그리고 보다 더 오랜 기간 흡연하게 되기에 건강상 문제가 야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1.2. 보건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보건교육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흡연은 각종 만성질환과 감염성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특히 중년 남성의 조기사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흡연은 불안, 우울, 스트레스, 정신분열병 등과도 연관성이 있다. 이처럼 흡연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보건교육이 필요하다.
더불어 간접흡연으로 인한 폐암, 심장질환, 천식 등의 질병 위험 증가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어린이와 같은 취약계층의 경우 간접흡연에 더욱 취약하여 호흡기계 증상, 폐기능 손상, 영아돌연사증후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흡연자뿐만 아니라 비흡연자까지도 보건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보건교육을 통해 흡연의 위험성과 폐해를 깨닫고, 금연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 개개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흡연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2. 보건교육 대상자 및 실태
2.1. 대상자 선정 기준
금연 보건교육의 대상자는 흡연하는 고등학생이다. 고등학생들의 경우 청소년기에 해당하므로 흡연의 위험성과 금연의 필요성을 집중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등학생은 성인에 비해 금연에 대한 의지가 약하고 금연 성공률도 낮은 편이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금연 교육이 요구된다. 고등학생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고 흡연에 대한 인식도가 부족한 편이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들은 청소년기 특성상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또래 간 상호작용을 활용한 교육 전략도 고려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시기이므로, 이를 고려한 금연 교육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금연 보건교육의 대상자는 충분한 교육적 요구와 필요성이 있는 고등학생으로 선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2.2. 대상자의 흡연 실태와 변화 단계
대상자는 32세의 여성으로 흡연을 즐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상자는 주변의 좋지 않은 소문들로 인해 모욕감을 받았으며, 이를 계기로 새해 목표로 담배를 줄이기로 다짐하였다. 이전에는 흡연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금연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금연할 의지가 있는 상황이다. 한편 마음에 드는 남성을 만났으나 관계가 끝나면서 정신적으로 힘든 상태에 놓여있다. 그러나 대상자 옆에는 자신을 진심으로 위해주는 마크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