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스포츠 산업 이해하기
1.1. 스포츠 산업 환경 분석
스포츠 산업은 선택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산업은 유·무형의 복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공간과 입지를 중시하는 산업이다. 또한 시간을 소비하는 형태의 산업이고, 오락 중심적인 산업이며, 감동과 건강을 지향한다.
SWOT 분석의 개념에 따르면, 스포츠 산업은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 요인을 발견하여 이를 근거로 전략을 수립한다. 스포츠 산업의 기회요인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 가치관이 변화되었다는 점이다.
스포츠용품 인증제는 스포츠용품의 품질 향상, 기술개발과 발전 장려, 수출증대 및 국가적 위상 상승, 우수제품에 대한 홍보, 수입대상국의 수입제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다.
스포츠 서비스의 특성은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이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스포츠 산업은 여러 산업과 연계된 복합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외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높은 성장 잠재력과 함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 상품의 개념은 유·무형의 다양한 형태이며, 기구 및 경기장은 물론 선수, 관중 등 사람도 포함한다. 또한 시설 관리와 소비자 혜택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핵심제품은 건강과 즐거움이고 확장제품은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스포츠 상품의 특성은 복합성, 유행과 문화 창조, 세계시장 형성, 국위선양, 강한 주관성, 예측의 난이, 소모성, 핵심제품은 경기이며 확장제품은 이벤트, 치어리더의 응원 등이다.
스포츠 산업의 전망은 고부가가치, 높은 성장잠재력, 세계적 공통 문화 산업, 미디어적 가치, 새로운 사업 영역 개발, 국민 건강에 기여한다. 또한 대외 환경 변화로는 근로시간 축소와 여가시간 증대, 산업의 IT화, 뉴미디어시대의 도래, 스포츠의 세계화와 경쟁 심화가 있으며, 대내환경 변화로는 참여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대, 스포츠 마케팅의 인식 제고, 스포츠 이벤트의 성공적 개최와 프로 스포츠의 활성화, 스포츠용품업의 경쟁 심화가 있다.
스포츠용품 인증제도는 스포츠용품 인증제도, ISO 인증기관 설립, 국가공인 시험소 설치, 인증자료 센터 운영으로 구성된다.
1.2. 스포츠 수요와 공급
스포츠 소비자는 저관여 상황에서 다양한 구매행동 유형을 보인다. 습관적 구매행동은 상품에 대한 관여도가 낮고 상표 간 차이가 미비한 경우에 발생하며, 상품에 대한 상표 충성도보다는 단순한 습관적 구매행동이 이루어진다.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은 구매 상품이 저관여 상태이지만 상품 간의 차이가 뚜렷한 경우 소비자가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 구매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험적 구매행동은 특별한 의도 없이 시험적으로 구매하는 행동을 말한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및 탐색, 구매, 구매 후 행동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소비자는 이 과정을 거쳐 의사결정을 하게 되며, 구매 후에는 구매에 대한 심리적 부조화를 겪을 수 있다.
스포츠시설의 서비스관리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불만을 조사하고 처리하며, 피해에 대한 구제 활동을 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서비스관리의 주요 내용이다.
스포츠 소비자는 참여스포츠 소비자, 관람스포츠 소비자, 스포츠용품 소비자로 구분될 수 있다. 고객관계관리를 통해 이들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고객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는 심리적 애착과 행동이 모두 높은 상태이다.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에는 태도, 동기, 자아관, 학습, 라이프스타일 등이 있다. 태도는 소비자가 특정한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지는 지식이나 감정을 의미한다.
고객유지는 고객과의 관계가 길어짐에 따라 이익이 발생하게 되는데, 반복구매와 고정고객화가 가능하고 광고, 홍보 비용이 감소하며 가격에 대해 관대해지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치사슬은 조직이 부가가치를 생성하는 과정으로, 주된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구분된다. 스포츠시장은 참가자시장, 관람자 시장, 자원봉사자 시장, 용품시장 등의 1차 시장과 광고시장, 스폰서십 시장 등의 2차 시장으로 구성된다.
시장세분화는 이질적인 시장을 여러 개의 동질적인 시장으로 나누는 활동으로, 인구통계학적, 지리적, 심리적, 행위적, 편익적, 시간대별 기준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세분화를 통해 경쟁 상황을 회피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며, 마케팅 전략 수립과 집행, 자원의 효율적 분배, 조직의 방향성 제시와 집중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포츠 소비의 주요 형태는 운동용품 소비, 스포츠시설 서비스지출, 운동경기 관람료, 스포츠정보 이용료 등이다. 소비자는 개인적 정보원, 상업적 정보원, 공공 정보원, 미디어 정보원 등을 통해 외적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고객관계관리는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경영에 반영하는 활동으로, 신규고객 유치, 기존 고객 유지, 관계 발전 단계 등을 포함한다. 고객관계관리는 기존 고객의 충성도 확보, 핵심 고객 관리, 관계적 관점, 시너지 지향,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특성을 갖는다.
1.3. 스포츠 비즈니스
스포츠 비즈니스는 스포츠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이 일어나는 유·무형의 장소를 의미한다. 스포츠 비즈니스는 참여스포츠 비즈니스, 관람스포츠 비즈니스, 정보관리 및 지원 비즈니스, 용품 제조·유통 비즈니스로 구분된다.
참여스포츠 비즈니스는 스포츠에 직접 참여하여 소비하는 활동으로, 이에 해당하는 제품으로는 운동용품, 스포츠시설 이용료 등이 있다. 관람스포츠 비즈니스는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며 소비하는 활동으로, 입장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