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산업심리학의 개념
산업심리학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산업심리학은 직무분석이나 작업수행을 정의하고 측정하는 업무로서 직무평가, 검증, 고용면접, 선발과 훈련 그리고 인적 요소를 다루는 심리학의 영역이다. 산업심리학은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산업심리학은 과학과 실천이라는 두 측면을 지니고 있으며, 비즈니스 현장에 연구 결과를 적용하여 실용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2. 팀원의 선발과 팀 구성의 필요성
팀원의 선발과 팀 구성의 필요성이다. 오늘날 사업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때문에 조직은 유연성을 지니고 이에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조직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빨리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조직은 이러한 환경으로부터의 영향에 대처할 수 있는 구조로 바뀌기 시작했고, 조직에서 수행하는 일에 대하여 공동으로 책임지는 작업팀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즉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에 대한 관심이 개인에서 팀으로 옮겨가면서 산업심리학의 연구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에 따라 팀, 조직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조직에서 팀을 운영하게된 이유는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이유는 정보와 지식의 양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노동력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이유는 작업 활동의 변화 속도이다. 현대사회는 이러한 팀, 조직의 운영에 산업심리학이 조직사회학과 긴밀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산업심리학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인지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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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즈니스에서의 산업심리학 활용
산업심리학은 과학과 실천이라는 두 측면을 지니고 있다. 과학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연구를 위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답을 얻기 위해 과학적 방법들을 사용하여 행동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는 의미있는 연구결과들을 얻고, 그 결과들을 일반화하기 위하여 연구를 반복한다. 실천의 측면은 일의 세계에서 발생하는 현실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로부터 얻은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는 것으로 비즈니스에서 활용될 수 있다.
산업심리학의 실천적 측면에서 볼 때, 아래와 같은 6가지 특성이 비즈니스에서 활용된다. 첫째, 선발과 배치로 종업원들의 선발, 배치, 승진을 위한 측정방법들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둘째, 교육과 개발로 직무수행을 개선하기 위하여 종업원의 기술 향상에 관심을 가진다. 셋째, 직무수행평가로 종업원들이 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위한 준거 또는 기준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넷째, 조직개발로 개인, 작업집단, 고객의 만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조직의 구조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다섯째, 작업생활의 질로 건강하고 생산적인 일터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요인들에 관심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인간공학은 많은 학문들이 함께 관련되어있는 학제적 분야로서 인간의 능력과 잘 조화되는 도구, 장비, 기계를 설계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이와 같이 산업심리학의 실천적 측면은 선발과 배치, 교육과 개발, 직무수행평가, 조직개발, 작업생활의 질, 인간공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즈니스에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 제고, 건강하고 생산적인 근무 환경 조성 등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즉, 산업심리학은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본론
2.1. 팀원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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